[위클리 리포트 87호] 홈쇼핑 방송에 특급 배우들 출연… 상상도 못한 일이 현실로 벌어졌다

2022-07-11 17:56

add remove print link

넷플릭스-GS샵 홈쇼핑 라이브 방송
김희선 등 '블랙의 신부' 주연 출연

넷플릭스 드라마가 홈쇼핑에 등장한다고?

Vantage_DS / Shutterstock
Vantage_DS / Shutterstock

배우 김희선을 비롯한 배우들이 GS샵 홈쇼핑 방송에 출연한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넷플릭스 드라마를 홈쇼핑 상품 판매 형식으로 홍보하기 위해서다.

넷플릭스는 올 1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하며 위기에 봉착했다. 모바일인덱스의 자료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2월 대비 6월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는 128만 명 줄어든 1117만 명을 기록했다. 이에 넷플릭스는 수익성 강화를 위해 공유 계정 과금, 광고 시청 모델 도입 등의 계획을 밝힌 바 있다.

GS SHOP
GS SHOP

그랬던 넷플릭스가 이번에는 새로운 전략을 내세우고 나섰다. 넷플릭스는 GS샵과 함께 넷플릭스 오리지널 ‘블랙의 신부’ 홈쇼핑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다.

‘블랙의 신부’는 모든 것을 잃게 된 서혜승(김희선)이 상류층 결혼정보회사 렉스에 가입해 펼쳐지는 복수와 욕망의 스캔들을 다룬 드라마다. 김희선, 이현욱, 차지연 등이 출연하며 주연 배우들의 첫 넷플릭스 오리지널 출연작이다.

‘블랙의 신부’ 홈쇼핑 라이브 방송은 오는 13일 오후 8시 30분에 GS샵 채널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드라마가 상품으로 등장하는 홈쇼핑 방송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날 홈쇼핑 방송에는 주연 배우 김희선을 비롯해 이현욱, 정유진, 박훈, 차지연 등 배우 5명이 출연할 것으로 알려졌다. 홈쇼핑 상품의 판매 형식을 빌려 드라마의 내용과 등장인물 캐릭터를 소개하는 식으로 방송이 진행된다.

넷플릭스가 배우들을 ‘홈쇼핑’이라는 뜻밖의 플랫폼에 출연시키는 이유는 무엇일까. 넷플릭스 드라마 ‘블랙의 신부’는 4050 여성층이 주 타깃인 작품인 만큼, 타깃층이 많이 시청하는 채널인 홈쇼핑 채널을 홍보 수단으로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즉, 넷플릭스에 새로운 고객층을 유입시키기 위한 목적이다.

역작 ‘오징어게임’ 이후 무섭게 성장하던 넷플릭스는 엔데믹의 본격화와 경쟁 OTT 서비스의 출현, 그리고 우크라이나 사태 등 원인으로 성장세가 멈추면서 위기에 봉착했다. 과연 넷플릭스의 홈쇼핑 전략은 돌파구가 될 수 있을까?

넷플릭스 '블랙의 신부'
넷플릭스 '블랙의 신부'

블로그, 네이버 뜨고 카카오 진다

독자 여러분은 ‘블로그’ 하면 가장 먼저 어떤 서비스가 생각나는가? 에디터는 단연 네이버 블로그다. 현재 진행 중인 주간일기 챌린지도 매주 참여하고 있을 정도로 네이버 블로그는 에디터에게 가장 친숙한 블로그 플랫폼이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이러한 견해는 비단 에디터만의 생각이 아닌 듯하다. 네이버 블로그는 최근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가파른 상승세를 보인다. 2021 네이버 블로그 리포트에 따르면 네이버 블로거의 70%가 2030 세대이며, 지난 1년 동안에만 무려 200만여 개의 신규 블로그가 개설됐다. 특히 주간일기 챌린지가 시작된 이후로 네이버 블로그가 다시 한번 전성기를 맞이했다는 분석이다.

카카오, 다음 블로그
카카오, 다음 블로그

승승장구 중인 네이버 블로그와 사뭇 비교되는 블로그도 있다. 바로 카카오의 블로그 서비스다. 카카오는 다음 블로그, 티스토리, 브런치 등 다양한 블로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카카오는 다음 블로그 서비스의 운영이 오는 9월 30일부로 종료된다는 소식을 발표했다. 다음 블로그는 예전부터 서비스 개선 및 관리가 미흡하다는 쓴소리를 들어왔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이와 관련해 예견된 절차라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기존의 다음 블로그는 티스토리와 통합된다.

Shutterstock
Shutterstock

사진과 글로 내 일상을 자유롭게 기록하는 블로그는 인스타그램 등의 SNS에서는 쉽게 꺼낼 수 없는 이야기를 부담 없이 써 내려갈 수 있다는 이유로 최근 각광받고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이러한 니즈를 반영한 주간일기 챌린지 이벤트로 블로그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 카카오 측도 현재 네이버의 주간일기 챌린지와 비슷한 서비스를 기획 중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구체적인 계획은 아직 정해지지 않은 상태다.

블로그라는 서비스로 상반된 평가를 받는 네이버와 카카오. 이들이 앞으로 선보일 새로운 서비스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가짜’라서 본다! 최근 핫하다는 브이로그

작년 한 해는 그야말로 ‘부캐’ 열풍이었다. 특히 한사랑산악회, 매드몬스터 등 코미디 크리에이터들이 만들어내는 부캐 콘텐츠가 유튜브 생태계를 휘어잡았다.

이 부캐 열풍은 올해에도 조금 변형된 형태로 이어지고 있다. 유튜브코리아는 2022년 2분기 가장 인기를 끈 유튜브 콘텐츠를 정리했다.(유튜브코리아 블로그) 유튜브코리아에 따르면, 최근 많은 유튜버가 가상의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한 브이로그, 이른바 ‘페이크 브이로그’를 선보이고 있다.

유튜브, ‘엄지렐라 Umjirella’

먼저 크리에이터 엄지윤의 엄지렐라 채널이다. 엄지윤이 활약 중인 숏박스 채널은 지난 위클리 리포트 73호에서도 소개한 적 있다. 엄지윤은 엄지렐라 채널에서 자존감 높은 금수저 셀럽을 연기하며 브이로그 콘텐츠를 선보이고 있다. 엄지렐라라는 부캐를 통해 명품 하울, 홍콩 출장 등 구독자들까지 과몰입하게 만드는 콘텐츠를 제공 중이다.

유튜브, ‘빠더너스 BDNS’

또 다른 채널로 크리에이터 문상훈이 출연하는 빠더너스 채널이 있다. 빠더너스 채널에서는 한국지리 일타 강사 문쌤, 문상 기자, 복학생 문상훈 등 수많은 부캐가 활동하고 있다. 그중 최근 눈길을 끄는 부캐는 바로 복학생 문상훈의 브이로그 콘텐츠다. 에디터도 최근 업로드만 손꼽아 기다리는 문상훈의 복학생 브이로그는 처음부터 끝까지 ‘킹’받는 연출로 열화와 같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다.

유튜브, ‘김해준’

그런가 하면 부캐 ‘최준’으로 유명한 개그맨 김해준은 가상의 직장인을 콘셉트로 하는 페이크 브이로그 ‘온새미로’를 3개월 동안 연재하며 눈길을 끌기도 했다. 온새미로는 워라밸을 중시하며 자기 관리에 열심인 직장인 크리에이터가 퇴사를 선택하기까지 3개월의 일상을 코믹하게 보여주며 인기를 얻었다.

크리에이터의 일상을 영상으로 담아내는 브이로그는 최근까지도 꾸준한 인기를 얻는 콘텐츠다. 이 브이로그가 부캐 세계관과 결합하면서 ‘페이크 브이로그’가 됐으며, 이는 유튜브 이용자들에게 새로운 즐길 거리로 다가가고 있다.

home 허주영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