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친 있음 빨리 헤어져...” 군인 비하로 도마에 오른 여캠이 있습니다 (+영상)

2022-10-11 14:08

add remove print link

게임 전문 유명 여캠 딘썽
“저는 태어날 때부터 면제가 떴어요”

유명 여캠 딘썽이 군인 비하로 도마에 올랐다.

딘썽 , 유튜브 '딘썽'
딘썽 , 유튜브 '딘썽'

딘썽은 지난 9일 트위치에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 방송을 진행하던 중 한 캐릭터가 장착한 모자 아이템에 대하여 '군모 같다'는 채팅에서부터 시작되어 시청자들 사이에 군대 이야기가 오가자 "저는 (보시다시피) 면제입니다. 그래서 군대 이야기를 하는 게 싫어요. 자기들 얘기만 하니까, 공감을 할 수가 없다"라는 발언을 했다.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Bumble Dee-Shutterstock.com
기사와 관련 없는 사진 / Bumble Dee-Shutterstock.com

또 딘썽은 "저는 태어날 때부터 면제가 떴어요" "혹시 여기 군대 갈 예정인 분 계시면 꼭 여자친구랑 헤어지고 가세요. 여자친구에게 몹쓸 짓 하지 마시고" 등의 농담도 남겼다.

gfycat(딘썽, 트위치)

해당 발언을 들은 일부 네티즌들은 딘썽이 군인 비하를 했다고 격앙된 반응을 보였다. 온라인 커뮤니티 포모스에서 해당 발언을 들은 네티즌들은 "군대 비하 좀 하지 말자" 등의 댓글을 남겼다.

논란이 불거지자 딘썽은 지난 10일 자신의 유튜브 커뮤니티에 장문의 사과 글을 올렸다. 그는 해당 사과문에서 그는 논란을 일으킨 발언에 대해서 해명과 함께 사과하는 한편, "앞으로는 군대 관련 발언은 제가 겪어보지 못한 일에 대한 발언임으로 신중을 더하거나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늦은 새벽 정말 죄송합니다"라며 "더 나은 방송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라고 말을 마쳤다.

1993년생인 딘썽은 2018년 유튜브와 트위치에 데뷔해 인기를 쌓았다. 주로 온라인 게임 메이플스토리를 주 콘텐츠로 진행했으며, 유쾌한 발언과 해박한 설명으로 화제 몰이를 해왔다.

아래는 딘썽이 올린 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디니님(구독자 호칭)들. 딘썽입니다. 새벽에 글 써서 너무 죄송합니다. 방송을 했지만 글로도 남겨야 할 거 같아서 씁니다. 제가 10월 9일자 방송에서 군대 관련 이야기로 주제넘게 이야기한 점에 대해 사과 하고자 글을 씁니다.

총 3가지의 발언이 문제가 되었는데 첫 번째, 시청자 채팅에서 군대 이야기가 나와서 '제가 군대를 안 나와서 공감하기가 힘들다', '보시다시피 면제이다'는 류의 발언을 했습니다.

여기에서 많은 분들이 '비꼬는 투인 거 같아 기분이 나빴다', '그냥 넘어가면 되는 걸 그렇게 말을 했었어야 했냐'는 말씀들이 나왔습니다.

디니님들과 평소 이런식으로 농담을 주고 받았고 기분이 나쁠거다 란 생각을 그 당시 방송에서 하지 못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두 번째, 태어나니까 면제였다 그리고 군대 이야기에 끼고 싶으면 다녀오라는 말에 '안 기다려 줄 거 잖아'라며 그냥 시청자와 대화를 했는데 여기서 문제 된 발언이 '태어나니까 면제였다'라는 발언이 선을 넘은 것 같습니다 그냥 여자로 태어나서 군대를 안 간단 말로 했었어야 했는데 과하게 말을 한 거 같습니다.

세 번째, 군대 가기 전에 여자친구를 꼭 차고 가라, 몹쓸짓 하지 마시고 라고 발언을 했는데 이 부분은 제 경험을 너무 일반화 한 거 같습니다. 2년을 기다려준 여자친구 차는 것도 부담스럽고 여자친구도 2년 동안 기다리기만 하는 관계에 두 사람 모두에게 몹쓸짓이란 걸 말하고 싶었는데 해당 클립에는 그 발언은 다 잘리고 올라가서 오해가 쌓인 거 같습니다. 그럼에도 제가 일반화한 건 잘못이 맞기 때문에 앞으로는 발언을 할 때 좀 더 신중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 해당 발언을 비꼬와서 '군대 가면 몹쓸짓인가요' 라고 그러시는데 그러지 말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런 의도가 정말 하나도 없습니다. (이런 류의 댓글은 바로 삭제하겠습니다. 논점을 흐리는 댓글이라 판단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해명 방송을 댓글로 알게 되었는데 구독자 전용이었더라구요. 이 부분은 제가 일부러 그렇게 한 게 아니라 평소 방송 셋팅이 그랬던 거여서 깊게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앞으로는 군대 관련 발언은 제가 겪어보지 못한 일에 대한 발언임으로 신중을 더하거나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늦은 새벽 정말 죄송합니다.

더 나은 방송인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home 이범희 기자 heebe904@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