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돈 5만 원 받고…" 갑자기 공개된 아이돌 '음악 방송' 출연료 (영상)

2022-11-11 10:03

add remove print link

유튜버 이진호, 아이돌 그룹 음악 방송 출연료 공개 '충격'
이진호 “아이돌 음방 무대 의상비만 수천만 원…출연료로 5만 원 받아”

아이유 인스타그램
아이유 인스타그램
장원영 인스타그램
장원영 인스타그램

아이돌 그룹 음악 방송 출연료 실체가 공개돼 충격을 주고 있다.

연예부 기자 출신 이진호는 지난 10일 자신의 유튜브에 '너무나도 심각한 음방 출연료 상황'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이날 이진호는 "너무나도 쥐꼬리 같은 출연료에 입이 차마 다물어지지 않을 정도"라며 "음악 방송 출연료는 인원수와 상관이 없었다. 팀과 솔로를 동일하게 보고 있다. 다만 인지도와 인기에 따라 출연료는 조금씩 차등이 있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유명 아이돌 그룹이 아닌 이상 50만 원 이상의 출연료를 받지 못한다. 초대형 울트라급 인기 스타가 50만 원을 받는다고 보면 된다"며 "일반적인 아이돌들은 10만 원(지상파 기준)이다. Mnet '엠카운트다운'은 5만 원을 주고 세금 계산서를 떼어달라고 한 방송사"라고 주장했다.

아이돌 그룹이 음악 방송 무대에 오르기 위해 드는 비용에 대해서는 "인기 아이돌의 경우 일주일에 6000만 원 정도가 든다. 보통 앨범을 내면 2주 정도 활동을 하니까 2주에 1억 2000만 원에 달하는 의상비가 든다"며 "다른 아이돌 그룹은 주당 3000만 원 정도를 쓰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아이돌 그룹들이 음악 방송을 단순히 돈을 버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건 아니다. 공중파에 출연함으로써 그룹 인지도를 높인다거나 앨범을 홍보하는 등 더욱 큰 이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수천만 원의 비용을 들이면서까지 계속해서 출연을 고집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이를 본 네티즌들은 "요즘 음악 방송은 홍보나 마케팅 개념이 크기 때문에 바뀔 일은 없을 것 같다", "각 방송사에서는 전혀 아쉽지 않다는 뜻", "원래 수요자가 더 많으면 공급자가 갑", "그래도 생각보다 너무 적다", "저걸 다 감안하면 대형 기획사 빼고 살아남는 곳이 있겠냐" 등 반응을 보였다.

유튜브, 연예 뒤통령이진호
home 구하나 기자 hn9@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