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8회 대종상' '헤어질 결심' 작품상→박해일 남우주연상까지 3관왕 차지

2022-12-09 21:39

add remove print link

'58회 대종상' 수상자 명단
'헤어질 결심' 작품상→박해일 남우주연상까지

'제58회 대종상 영화제 (2022)'
'제58회 대종상 영화제 (2022)'

영화 '헤어질 결심'이 '제58회 대종상 영화제' 최우수 작품상을 받았다.

9일 오후 6시 서울 건국대학교 새천년관에서 '제58회 대종상 영화제'(이하 '대종상 영화제')가 개최됐다. 이번 시상식은 ENA에서 생중계됐으며 팝 칼럼니스트 김태훈, 허프포스트코리아 편집장 강나연이 진행을 맡았다.

최우수 작품상의 영광은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에 돌아갔다. 이날 '헤어질 결심'은 최우수 작품상을 비롯해 남우주연상, 각본상을 받으며 3관왕의 쾌거를 이루었다. 해외에서 촬영 중인 박찬욱 감독은 음성메시지를 통해 소감을 전했고, "연말에 큰 선물을 받는 기분, 잊지 못할 소중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다, 누구보다도 박해일, 탕웨이 두 배우 얼굴이 떠오른다"라며 함께한 제작진, 배우들에게 영광을 돌렸다.

감독상에는 '킹메이커' 변성현 감독이 호명돼 기쁨을 안았다. 변성현 감독은 "제 마음속의 남우주연상, 이선균 선배님께 감사드립니다"라고 짧고 굵은 소감을 전했다.

여우주연상에는 '인생은 아름다워'의 염정아가 영광을 안았다. 염정아는 "'인생은 아름다워'는 촬영하는 내내, 선보였던 내내 너무나 큰 행복을 줬던 작품이다"라며 함께한 제작진들과 배우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이어 염정아는 "응원해주고, 사랑해주신 관객 여러분들과 팬들 감사합니다, 늘 저를 응원해주는 사랑하는 가족과 소속사 관계자, 특히 제 매니저와 이 기쁨을 나누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남우주연상을 수상한 '헤어질 결심'의 박해일은 "무려 58번째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대종상영화제에서 오랜만에 이 상을 다시 받게 되어 대단히 영광이다"라며 함께한 제작진과 배우들에게 감사한 마음을 전했다. 박해일은 "개인적으로 배우로서 영화를 대할 때 호기심에 저에게는 가장 큰 동력이었다, 호기심 잃지 않고 투박하게, 실패하더라도 계속 나아가겠다"라며 수상 소감을 전했다.

남녀신인상은 '장르만 로맨스'의 무진성과 '불도저에 탄 소녀' 김혜윤이 수상했고, 남녀조연상은 '한산: 용의 출현' 변요한과 '공조2: 인터내셔날' 임윤아가 이름을 올렸다.

다음은 '제58회 대종상 영화제' 수상자(작)

▲최우수작품상 : 박찬욱(헤어질 결심)

▲감독상 : 변성현(킹메이커)

▲여우주연상 : 염정아(인생은 아름다워)

▲남우주연상 : 박해일(헤어질 결심)

▲여우조연상 : 임윤아(공조2: 인터내셔날)

▲남우조연상 : 변요한(한산: 용의 출현)

▲신인여우상 : 김혜윤(불도저에 탄 소녀)

▲신인남우상 : 무진성(장르만 로맨스)

▲신인감독상 : 박이웅(불도저에 탄 소녀)

▲공로상 : 안성기

▲각본상 : 정서경·박찬욱(헤어질 결심)

▲음악상 : 김준석(인생은 아름다워)

▲미술상 : 류성희·이하준(외계+인 1부)

▲촬영상 : 주성림(범죄도시2)

▲시각효과상 : 제갈승(외계+인 1부)

▲조명상 : 이성환(헌트)

▲의상상 : 권유진·임승희(한산: 용의 출현)

▲편집상 : 김선민(범죄도시2)

▲다큐멘터리상 : 이일하(모어)

▲시리즈영화 감독상 : 이주영(안나-감독판)

▲대종이 주목한 시선상 : 신수원(오마주)

▲뉴웨이브상 여우 : 박세완(육사오(6/45)), 조윤서(이상한 나라의 수학자)

▲뉴웨이브상 남우 : 옹성우(인생은 아름다워), 박재찬(시멘틱 에러:더 무비)

▲피플스 어워드 여우 : 오나라(장르만 로맨스)

▲피플스 어워드 남우 : 박지환(범죄도시2)

home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