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온 거 다 꿀잼…” 데뷔작부터 연기 미쳤다는 김다미 출연 작품

2023-03-18 00:08

add remove print link

영화 '소울메이트'로 컴백한 김다미
김다미 출연 작품 및 차기작 근황

1997년생인 배우 김다미는 2018년 개봉한 영화 ‘나를 기억해’로 데뷔했다. 데뷔 직후 김다미는 주연을 맡은 작품마다 인상적인 연기로 작품을 보는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배우 김다미의 데뷔작부터 공개를 앞두고 있는 차기작까지 필모그래피를 정리했다.

김다미 인스타그램
김다미 인스타그램

1. 영화 '나를 기억해'

영화 '나를 기억해' 유민아 역을 연기한 배우 김다미, 한서린 역을 연기한 배우 이유영 / 네이버 영화 포털
영화 '나를 기억해' 유민아 역을 연기한 배우 김다미, 한서린 역을 연기한 배우 이유영 / 네이버 영화 포털

2018년 4월 개봉한 영화 ‘나를 기억해’는 배우 김다미가 상업 영화로 첫 데뷔한 작품이다.

영화 '나를 기억해'에서 김다미는 유민아 역을 연기했다. 유민아는 고등학교 시절 성폭행을 당한 후 이름을 한서린(이유영)으로 바꾸며 다른 삶을 살아가게 된다.

한서린으로 과거를 바꾼 유민아는 이후 교사가 돼 살아가지만 어느 날 정체불명의 ‘마스터’라는 인물에게 과거 성폭행을 당한 사진을 받게 되고 자신이 가르치는 학교 여학생들마저 똑같은 범죄에 당하게 되자 직접 범인을 찾게 된다.

2. 영화 ‘2017 동명이인 프로젝트-안녕 내 고단했던’

영화 ‘2017 동명이인 프로젝트-안녕 내 고단했던’ 스틸컷
영화 ‘2017 동명이인 프로젝트-안녕 내 고단했던’ 스틸컷

영화 ‘2017 동명이인 프로젝트’는 2018년 5월 개봉한 독립영화다. ‘동명이인 프로젝트’는 어느 동네 두 사람의 각본 없는 이야기를 콘셉트로 '터키쉬 호텔', '기초반 지수씨', '궁금한 게 있어', '안녕, 내 고단했던', '돌멩이가 봤어' 다섯 가지 단편을 다뤘다.

김다미는 네 번째 이야기인 ‘안녕, 내 고단했던’에 출연했다. ‘안녕, 내 고단했던’은 헤어진 두 연인이 서로에 대한 추억을 이야기하는 내용을 담았다.

3. 영화 '마녀'

영화 '마녀' 김다미 스틸컷
영화 '마녀' 김다미 스틸컷

2018년 6월 공개된 영화 '마녀'는 김다미가 대중에게 본격적으로 이름을 알린 작품이다. 영화 '마녀'는 ‘신세계’, ‘대호’를 연출한 박훈정 감독 작품으로 김다미는 1500:1이라는 경쟁률을 뚫고 주인공인 구자윤 역에 캐스팅됐다.

영화 '마녀'는 초능력 실험 시설에서 혼자 탈출한 후 모든 기억을 잃은 채 10년 동안 살아간 구자윤이 자신의 존재를 눈치챈 실험실 관계자들에게 살아남기 위해 자신의 능력을 각성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영화 ‘마녀’는 개봉 후 관객 수 318만을 돌파하면서 흥행에 성공했다. 구자윤을 연기한 김다미도 '2018 제27회 부일영화상(신인 여자 연기상), '제55회 대종상(신인여우상)', ‘제39회 청룡영화상(신인여우상)' 등 14개 상을 수상했다.

4.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김다미 스틸컷 / JTBC 드라마 인스타그램
드라마 '이태원 클라쓰' 김다미 스틸컷 / JTBC 드라마 인스타그램

2020년 1월 31일부터 3월 21일까지 방송된 JTBC ‘이태원 클라쓰’는 김다미가 출연한 첫 드라마다. ‘이태원 클라쓰’에서 김다미는 모든 것을 잘 하는 천재 소시오패스 조이서를 연기했다.

‘이태원 클라쓰’ 최종회 시청률은 전국 16.5%, 수도권 18.3%(닐슨코리아, 유료가구 기준)를 기록했으며 일본 넷플릭스에서 52주 연속 1위를 하는 기록을 세웠다.

조이서를 연기한 김다미는 해당 작품으로 ‘2020 제56회 백상예술대상’에서 전미도(슬기로운 의사생활), 전여빈(멜로가 체질), 정지소(방법), 한소희(부부의 세계)를 제치고 'TV부문 여자 신인 연기상’을 수상했다.

5. 드라마 '그 해 우리는'

드라마 '그 해 우리는' 김다미 스틸컷 / SBS 드라마 인스타그램
드라마 '그 해 우리는' 김다미 스틸컷 / SBS 드라마 인스타그램

김다미는 2021년 12월 6일부터 2022년 1월 25일까지 방송된 SBS 드라마 '그 해 우리는'에서 김다미는 국연수를 연기했다.

드라마 ‘그 해 우리는’은 10년 전 전교 1등과 전교 꼴등의 일상을 담는 다큐멘터리 촬영으로 만난 19살 고등학생 국연수와 최웅(최우식)이 서로 사랑을 했다가 헤어진 후 다시 다큐멘터리 촬영으로 재회를 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그 해 우리는'의 방송 최고 시청률은 닐슨 코리아 기준 5.3%(전국), 5.9%(수도권)이었지만 넷플릭스에서는 글로벌 TV시리즈 일간 TOP10 9위, 비영어권 TV시리즈 기준으로는 주간 TOP10 4위에 올랐으며 대한민국 TV시리즈 부문에서 2022년 1분기 1위를 달성하는 기록을 세웠다.

주연 배우인 김다미와 최우식 역시 ‘2021 SBS 연기대상’에서 '디렉터즈 어워드 상’을 공동 수상했다.

6. 영화 '마녀 Part2. The Other One(이하 마녀 2)'

영화 '마녀 2' 신시아, 김다미 스틸컷
영화 '마녀 2' 신시아, 김다미 스틸컷

2022년 개봉한 영화 ‘마녀 2’는 2018년 개봉한 ‘마녀’ 후속편이다. 그러나 구자윤을 연기했던 김다미는 ‘마녀 2’에서 주인공인 ‘소녀(신시아)’ 데려가기 위해 최후반부에만 특별출연 형식으로 등장했다.

'마녀2'는 비밀연구소에서 홀로 살아남아 세상 밖으로 나오게 된 ‘소녀’ 앞에 각기 다른 목적으로 그녀를 쫓는 세력들이 모여들면서 벌어지는 일을 그렸다.

영화 말미에 등장한 구자윤은 ‘소녀’에게 본인을 친언니라고 밝히며 “함께 엄마를 찾으러 가자”고 제안을 하며 ‘마녀 3’를 예고했다.

7. 영화 '소울메이트'

영화 '소울메이트' 전소니, 김다미 스틸컷
영화 '소울메이트' 전소니, 김다미 스틸컷

지난 15일 개봉한 영화 ‘소울메이트’는 지난 2017년 개봉된 중국 영화 ‘안녕, 나의 소울메이트’를 리메이크한 작품이다.

영화 ‘소울메이트’는 첫 만남부터 친구가 된 ‘미소(김다미)’와 ‘하은(전소니)’, 하은의 남자친구인 ‘진우(변우석)’가 10대부터 30대까지의 우정과 사랑을 그렸다.

김다미는 영화 ‘소울메이트’에서 엄마 때문에 제주도로 전학을 오면서 하은과 진우를 만나 친구가 되는 미소를 연기했다.

8. 넷플릭스 '대홍수'

넷플릭스 '대홍수' 캐스팅 /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대홍수' 캐스팅 /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김다미는 차기작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 ‘대홍수’ 공개를 앞두고 있다. ‘대홍수’는 대홍수가 덮친 지구의 마지막 날, 인류가 살아남을 수 있는 마지막 희망을 건 이들이 물에 잠겨가는 아파트 속에서 벌이는 사투를 그린 SF 재난 영화다.

김다미는 영화 ‘대홍수’에서 인류를 구하기 위한 인공지능을 개발하는 연구원 ‘안나’를, 박해수는 대홍수 속에서 ‘안나’를 구조하기 위해 사투를 벌이는 희조를 연기한다.

home 심수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