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호신' 조광현 할아버지 28일 별세... 추모글 게재한 네이버 지식인 (+내용)
2023-03-30 10:35
add remove print link
네이버 지식인 '수호신' 조광현 선생님 부고
네이버 측 “추모의 마음을 나눈다” 애도
포털 사이트 '네이버' 지식in에서 16년간 답변을 달아주시던 '녹야' 조광현 선생이 타계하신 것과 관련 네이버가 추모 글을 게재했다.

지난 29일 네이버는 '지식in 공식 블로그'에 '추모의 마음을 나눕니다. (지식iN 수호신 조광현 할아버지)'라는 제목의 게시글을 게재했다.

이날 네이버는 '지식iN 서비스에서 답변을 달아주시며 많은 사랑을 받으셨던 영원한 지식iN 할아버지 녹야 님 (조광현 님)의 별세를 애도한다"고 조의를 표했다.
네이버 측은 고(故) 조광현 선생님에 대해 "2007년 첫 답변부터, 16년 동안 지식iN의 수많은 질문자들과 소통하며, 지식과 지혜 그리고 경험을 공유해 주시고, 함께해 주셨음에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녹야 님의 마음을 되새기며, 그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던 답변들을 추모의 마음을 담아 공유한다"고 알렸다.
이와 함께 네이버는 생전 지식in에서 활동하시던 조 선생님의 프로필도 함께 공개했다.
공개된 프로필에는 '33년간 개인 치과를 운영했던 전직 치과의사. 수호신', '서울대 치대졸 네이버 지식인 치과 상담인, 개인 치과 33년 경력' 등의 소개가 담겨 있다.

네이버 측은 "녹야 님께서는 2003년부터 지식iN에서 활동하시며, 총 5만3839개의 답변을 남겨주셨고, 4만7630명의 질문자들에게 도움을 주셨다"며 "치과 의사로 활동하셨던 전문 분야를 활용해 인체 건강 상식, 치아 유지, 관리 분야에서 답변을 해주셨고 따뜻한 조언의 답변과 유머와 센스가 돋보이는 답변들로 많은 지식iN 분들에게 사랑을 받으셨다"고 고인의 생전 지식in 활동을 짚었다.
그러면서 "지식인들의 사랑을 특히 많이 받았던, 녹야 님의 인상적인 답변을 추려보았다"며 누리꾼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답변 역시 공개했다.
끝으로 네이버는 "삼가 조의를 표하며 고인의 명복을 빈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해당 게시글에는 공감 891개, 245개의 댓글이 달리며 추모 물결이 이어졌다.
누리꾼들은 "할아버지. 감사했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16년간 꾸준한 지식인 활동 감사합니다. 이젠 좋은 곳에 가셔서 편히 쉬시길 바랍니다. 그동안 좋은 정보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지혜를 빌려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좋은 곳에서 못다 한 천수 누리시길 바랍니다. 명복을 빕니다", "푸른 들로 가셨습니다. 즐거웠습니다 지식왕", "선생님 블로그에 댓글 남기면 답변도 달아주시고 감사했습니다. 그곳에서도 아내분과 함께 평온한 나날이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편히 영면하소서.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등의 댓글을 남겼다.
이 가운데 한 누리꾼은 "일면식도 없는, 어딘가에서 살아가고 있을 사람일지라도 그저 지나치지 않고, 짧은 시간일지라도 고민하시며 답변을 남겨주신 녹야 조광현 선생님. 그동안 숱한 인생의 시간들을 보내오시며 깨달으신 삶의 지혜를 전해주시느라 고생 많으셨고 정말 감사의 말씀을 이 자리를 빌려 드립니다"라며 "항상 건강하시길 바랐으나 세월의 흐름이 야속하게만 느껴집니다. 단 한 번도 뵌 적 없는, 그저 지식인이라는 곳에서 오다가다 본 것이 다입니다만 답변을 남겨주신 곳에 머무르는 무언가 표현하기 힘든 따스함이 기억에 남습니다"라고 회상했다.
이어 그는 "그곳에선 평안하시고, 그곳에서도 여러 사람들의 길라잡이가 되어주시고 선생님의 작은 나눔에 대해 잊지 않고 기억하겠습니다"라며 "하늘에서도 꼭 행복하시고 웃는 일만 가득하시길 바라봅니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라고 부연했다.
한편 29일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수호신 할아버지' 조광현 선생님의 부고가 전해졌다.
삼성서울병원 공식 홈페이지에 따르면 고인은 지난 28일 향년 87세로 생을 마감했다. 발인은 30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