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전증 연기한 라비가 진단서 받자 병역 브로커가 보낸 '6글자' 메시지

2023-04-03 18:22

add remove print link

병역 브로커가 보낸 문자 메시지 내용 공개
라비 “음악 인생 끝날 수 있다” 항의성 진단서 요구

가수 라비(김원식) 측에 병역 브로커 구모 씨가 보낸 메시지 내용이 공개됐다.

라비(김원식) / 뉴스1
라비(김원식) / 뉴스1

3일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실이 법무부로부터 제출받은 A4용지 53쪽 분량의 공소장에는 서울남부지검 병무청 병역 비리 합동수사팀은 라비와 래퍼 나플라의 병역면탈 행위가 구체적으로 적시됐다.

공소장에 따르면 2021년 2월, 라비와 소속사 공동대표 A 씨가 만난 병역 브로커 구 모 씨는 라비에게는 허위 뇌전증 증상을 이용한 병역 면탈 방안을, 나플라(최석배)에게는 정신질환 악화를 근거로 한 복무부적합 소집해제 방안을 제안했다.

2021년 3월, 라비를 대신해 A 씨는 성공보수 5000만원 상당의 계약을 맺고 '허위 뇌전증 연기 시나리오'를 전달받았다. 이 시나리오대로 뇌전증을 연기한 라비가 2021년 6월, 병무용 진단서를 발급받자 구 씨는 A 씨에게 "굿, 군대 면제다"라고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ero Vesalainen-Shutterstock.com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Tero Vesalainen-Shutterstock.com

시나리오를 진행하던 중 라비의 신경과 담당 의사는 "검사 결과 특별한 이상 증상이 확인되지 않고 아무 이상이 없다"라며 치료나 처방이 필요하지 않다는 취지의 진단을 내리기도 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하지만 라비는 구 씨의 지시에 따라 '음악 인생이 끝날 수 있다'는 취지로 처방을 위한 항의성 요구를 했고, 끝내 뇌전증 관련 진단을 받아냈다.

같은 소속사 나플라도 마찬가지였다. 구 씨는 나플라에게는 기존에 앓고 있던 정신질환이 악화된 것처럼 가장해 사회복무요원 분할 복무를 신청하게 했다. 검찰은 당시 나플라가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해 약을 처방받았지만, 실제로는 투약하지 않는 등 증상이 악화되지 않았던 것으로 파악했다.

래퍼 나플라 / Mnet '쇼미 더 머니'
래퍼 나플라 / Mnet '쇼미 더 머니'

병무청은 앞으로 뇌전증 관련해 경련 발작의 발병 시기와 빈도, 약물치료로 경련발작을 조절할 수 있는지 등을 전문가 자문을 거쳐 판정 기준을 구체화하며 병역 판정 기준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뇌전증의 경우 뇌파·MRI(자기공명영상) 검사로 이상이 발견되지 않는 경우가 30~40%에 이른다. 브로커 구 씨는 군 관계자에 있었던 인물로 이 점을 악용한 것으로 보인다.

현재는 뇌전증을 호소하는 의무자의 뇌파 검사에서 이상이 나타나지 않으면 치료 기간이 1년 이상일 때 4급, 2년 이상일 때 5급으로 분류된다.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