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이폰에 배포된 '신속 보안 대응' 소프트웨어… 빨리 다운로드해야 한다 (이유)
2023-05-08 14:37
add remove print link
iOS, 아이패드OS, 맥OS 등에 배포돼
별도 보안 업데이트 채널 운영 시작한 애플
최근 아이폰 등에 '신속 보안 대응'이 배포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애플은 지난 2일 아이폰, 아이패드, 맥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소프트웨어 출시 버전인 '신속 보안 대응'을 배포했다. 이 기능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사이에 중요한 '보안 개선 사항'을 설치한다. 악용되었거나 존재한다고 보고된 문제 등 일부 보안 문제를 더 빠르게 완화하는 데에 이 기능이 사용된다.
신속 보안 대응은 사용자에게 보안 수정 사항을 더 자주 제공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다. 간단히 말해 아이폰 등 보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애플에서 긴급하게 배포하는 패치다. 유행 중인 악성 멀웨어 대응 등을 위한 패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에 따르면 신속 보안 대응은 iOS 16.4.1, 아이패드OS 16.4.1 및 맥OS 13.3.1부터만 제공된다. 기본적으로 기기에는 신속 보안 대응이 자동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기기를 재시동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재시동 후에는 보안 취약점이 해결돼 더 안전한 상태로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신속 보안 대응이 적용되면 소프트웨어 버전 번호 다음에 문자 하나가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맥OS 13.3.1 (a)'와 같은 번호와 문자다.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는 달리 설치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는다. 대개 1~3분 안에 끝난다.
앞서 애플은 지난해 iOS16을 공개하며 해당 신속 보안 대응에 대해 처음 소개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