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아이폰에 배포된 '신속 보안 대응' 소프트웨어… 빨리 다운로드해야 한다 (이유)

2023-05-08 14:37

add remove print link

iOS, 아이패드OS, 맥OS 등에 배포돼
별도 보안 업데이트 채널 운영 시작한 애플

최근 아이폰 등에 '신속 보안 대응'이 배포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아아폰 자료사진 / Kicking Studio-shutterstock.com
아아폰 자료사진 / Kicking Studio-shutterstock.com

애플은 지난 2일 아이폰, 아이패드, 맥을 위한 새로운 유형의 소프트웨어 출시 버전인 '신속 보안 대응'을 배포했다. 이 기능은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사이에 중요한 '보안 개선 사항'을 설치한다. 악용되었거나 존재한다고 보고된 문제 등 일부 보안 문제를 더 빠르게 완화하는 데에 이 기능이 사용된다.

신속 보안 대응은 사용자에게 보안 수정 사항을 더 자주 제공할 수 있는 메커니즘이다. 간단히 말해 아이폰 등 보안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애플에서 긴급하게 배포하는 패치다. 유행 중인 악성 멀웨어 대응 등을 위한 패치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아이폰 등에 '신속 보안 대응' / 이하 아이폰 캡처
최근 아이폰 등에 '신속 보안 대응' / 이하 아이폰 캡처

애플에 따르면 신속 보안 대응은 iOS 16.4.1, 아이패드OS 16.4.1 및 맥OS 13.3.1부터만 제공된다. 기본적으로 기기에는 신속 보안 대응이 자동으로 적용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기기를 재시동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재시동 후에는 보안 취약점이 해결돼 더 안전한 상태로 아이폰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신속 보안 대응이 적용되면 소프트웨어 버전 번호 다음에 문자 하나가 나타나게 된다. 예를 들면 '맥OS 13.3.1 (a)'와 같은 번호와 문자다.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업데이트와는 달리 설치 시간이 얼마 걸리지 않는다. 대개 1~3분 안에 끝난다.

앞서 애플은 지난해 iOS16을 공개하며 해당 신속 보안 대응에 대해 처음 소개했다.

'신속 보안 대응' 설치 뒤 보이는 화면
'신속 보안 대응' 설치 뒤 보이는 화면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