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경시, 구제역 확산 방지에 총력전

2023-05-18 09:28

add remove print link

가축전염병 없는 청정문경 사수를 위한 총력

문경시는 구제역 방역상황실을 설치하였으며, 문경시 사격장길 20에 위치한 거점 소독장에서 24시간 축산차량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 문경시제공
문경시는 구제역 방역상황실을 설치하였으며, 문경시 사격장길 20에 위치한 거점 소독장에서 24시간 축산차량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 문경시제공

[문경=위키트리]윤문이기자 =문경시(시장 신현국)는 지난 5월 10일 인접 충북 청주 소 농장에서 구제역이 발생함에 따라 구제역 확산 방지를 위해 차단방역을 강화한다고 밝혔다.

문경시는 구제역 방역상황실을 설치하였으며, 문경시 사격장길 20에 위치한 거점 소독장에서 24시간 축산차량 소독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농가에 긴급 백신접종 명령을 전파하고 5월 16일부터 5월 20일까지 5일간 우제류(소·돼지·염소) 사육 전 농가에서 일제히 접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긴급접종 대상은 접종 후 3주가 경과한 임신축을 포함한 우제류이며, 출하 2주 전과 2개월 미만 축은 접종에서 제외된다. 50두 미만 소 사육 농가는 각 지역 담당 공수의가 접종을 실시하며, 50두 이상 사육 농가는 공무원이 농가를 방문하여 접종을 확인한다. 또한, 염소는 효율적인 접종을 위해 포획단을 구성하여 공수의가 접종을 실시한다.

문경시는 전 농가에 대한 전화 예찰을 실시하고 농가 자체 임상 예찰 및 소독강화를 지도하였으며, 축협 등 관련 단체와의 구제역 발생 대책협의회 개최하여 3주간 가축시장 5월 15일 휴장을 결정하고 구제역 접종을 위한 단체별 역할 분담과 차단방역을 위해 적극 협조하기로 의견을 모았으며 가축 질병 유입 방지에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home 윤문이 기자 bible-0815@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