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급 190만원 받는 딸에게 생활비 60만원 내라는 게 잘못인가요?"

2024-03-24 21:36

add remove print link

딸 물건 정리, 이젠 지쳤다는 엄마의 하소연

엄마와 딸이 생활비 문제로 갈등이 생겼다.

24일 SNS, 온라인 커뮤니티 등에 따르면 자신을 50대 엄마로 소개한 A씨는 최근 온라인상에 ‘딸에게 생활비 받는 게 이상한가요’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A씨는 “올해로 50대가 되는 여성”이라며 “딸이 올해 취직했고 월급을 190만 원 정도 받는다. 딸의 방을 청소하거나 옷을 대신 세탁해주는 것에 이제 지친 상황”이라고 말했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tvN '또! 오해영'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tvN '또! 오해영'

A씨는 “직장을 갖게 된 딸에게 매달 30만 원씩 (생활비를) 내라고 했더니 입이 툭 튀어나와 있다”며 “어차피 혼자 나가서 살라면 보증금에 월세에 매달 90만 원씩은 깨지지 않느냐. 생활비로 60만 원을 달라 그래도 되는 걸까"라며 의견을 구했다.

네티즌들 사이에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네티즌들은 “이제 돈 벌기 시작했는데 생활비를 받으면 돈을 어떻게 모아서 시집을 가겠나” “자식을 생각한다면 버는 돈은 저축하게 두고 용돈을 줘서 증여세 없이 재산을 물려줘라” 등 비판적인 의견을 냈다.

반대로 “60만 원 달라고 하면 딸이 자취한다고 집 나갈 것” “나중에 딸이 병간호하면 간병비는 주실건가” 등 지적도 나왔다.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tvN '또! 오해영'
기사의 이해를 돕기 위한 사진 / tvN '또! 오해영'

또한 “30만 원 정도는 받을 수 있다. 낳아주고 키워줬는데 돈 벌면서 밥값은 내는 게 기본” “부모의 역할은 자식 책임지고 키워줬으면 끝나는 거다. 취업한 이후까지 지원할 필요 없고 부모 노후 신경 써야 한다” “언제까지 부모만 일방적으로 희생하야 하나” 등의 의견도 엿보였다.

home 김민정 기자 wikikmj@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