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럴 줄 알았다…주호민 사건의 여파로 피해 심각하다는 특수교사 상황

2024-03-28 07:23

add remove print link

“현장 특수교사들, 자비 들여 녹음방지기 구입하고 있어”

아들에게 몰래 녹음기를 들려 보낸 뒤 특수교사를 고소해 논란이 된 주호민 사태 후 특수교사들의 상황이 점점 악화되고 있다.

웹툰작가 주호민이 지난 2월 1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주호민 아들 아동학대' 혐의로 기소된 특수교사가 1심에서 벌금 200만원 선고유예를 받았다. / 뉴스1
웹툰작가 주호민이 지난 2월 1일 오전 경기 수원시 영통구 수원지방법원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이날 '주호민 아들 아동학대' 혐의로 기소된 특수교사가 1심에서 벌금 200만원 선고유예를 받았다. / 뉴스1

최근 여러 지역 교실에서 불법 녹음이 횡행하고 있다는 특수교사들의 호소가 쏟아지고 있다. 이 소식은 지난 27일 특수교사노조를 통해 전해졌다.

노조가 보도자료를 통해 공개한 불법 녹음 사례에 따르면 지난 12일 충청도의 한 초등학교에서 장애 학생의 옷자락에 꿰매어 숨겨진 녹음기가 발견됐다. 이를 발견한 특수교사 A씨는 교권보호위원회에 이 사실을 알리고 법적 대응에 나섰다.

수도권의 한 학교에서도 지난 23일 같은 일이 일어났다. 특수교사 B씨는 학생의 가방에서 녹음기를 찾았는데 이 녹음기에는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진행한 수업 내용이 모두 담겨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B씨는 제3자 녹음이 불법이라는 것을 알지만 주호민과 특수교사 간 법정 공방이 떠올라 학교에 신고도 못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외에도 정황상 녹음이 된 것을 알게 된 경우나 휴대전화나 스마트 워치 등에 깔린 도청 앱을 통해 학부모가 실시간으로 대화 내용을 듣고 있던 것이 발견된 경우도 있었다.

이같은 사례가 반복되며 올해 몇몇 대학 특수교육과 신입생은 미달된 것으로 전해졌다.

노조는 "(특수교육과 미달은) 전례가 없던 일"이라며 "현장 특수교사들은 자비를 들여 녹음방지기를 구입하고 있다. 일거수일투족을 감시당하고 있다는 생각에 교육 활동이 점점 더 두려워진다고 말한다"라고 호소했다.

앞서 유명 웹툰 작가 주호민은 자기 아들을 가르치던 특수교사를 고소했다. 주호민은 고소에 앞서 아들에게 녹음기를 몰래 들려 보내 교사의 수업 내용을 녹음했다.

이후 수원지법 형사9단독은 지난달 1일 아동학대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위반 및 장애인복지법 위반 등 혐의로 불구속기소된 특수교사 재판에서 몰래 녹음된 증거의 효력을 인정했다.

home 한소원 기자 qllk338r@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