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풍향계]김상헌(민주,포항남울릉)후보 “‘지방아기 기본소득’ 공약, 지역의 저출생, 인구 감소 문제 해결의 열쇠”

2024-04-03 14:04

add remove print link

지역에서 출생한 지방아이들에게 20살이 될 때까지 매월 50만원씩 지급하는 것 골자

김상헌 후보 선거운동 출정식 당시 모습/김상헌 사무소
김상헌 후보 선거운동 출정식 당시 모습/김상헌 사무소

김상헌(민주,포항남울릉)후보는 자신의 주요 공약 중 ‘지방아기, 기본소득’ 공약이 지역의 인구 감소와 저출생 문제 해결의 열쇠를 제공하는 공약으로 유권자들에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고 밝혔다.

‘지방아기 기본소득’ 공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수도권 외 지역에서 출생한 지방아이들에게 20살이 될 때까지 매월 50만원씩 지급하는 것으로 향후 100만원까지 인상할 계획이다. 도입 첫해 예산은 현재 정부의 한해 예산 600조 중 7천억원 정도면 실행이 가능하다는 게 김 후보 측의 설명.

김상헌 후보는 “현재 대한민국은 수도권 중심으로 인구가 과밀화 되면서 지역에서는 인구 감소를 넘어 인구소멸 문제에 봉착해 있는 상황이다. 이제 더이상 저출생 문제는 개인이 해결해야 할 문제가 아니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저출생 문제에 책임을 가지고 ‘국가와 지자체가 아이를 키우겠다’는 각오를 해야 해결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상헌 후보는 저출생 문제 해법으로 육아휴직을 활성화 해 부모의 부담을 덜어주는 '육아휴직 급여 12+12 지급'을 공약으로 내세우고 있다.

home 이창형 기자 chang@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