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국민 1인당 25만원 주자…포퓰리즘 아니다” (공식)

2024-04-17 14:18

add remove print link

회의까지 열어 지난 총선 공약 공식적으로 언급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5만 원'을 공식적으로 언급했다.

17일 이 대표는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주재하고 민생회복지원금 지급을 공식 제안했다. 이 대표의 총선 공약이었던 민생회복지원금은 국민 1인당 25만 원을 주자는 것이다. 단 조건이 되는 대상에게만 지급된다.

회의에서 이 대표는 “경제와 민생이 총체적 위기 상황인데 윤석열 정부는 이번 총선에서 나타난 민생 살리라는 국민의 절박한 외침에 말로만 ‘민생 민생 민생’ 세 번 외쳤다”며 “우리 민주당은 선거 때 약속드린 민생회복지원금을 포함해서 민생회복긴급조치를 제안한다. 말이 아니라 함께 실천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 뉴스1

이 대표는 “민생회복지원금으로 13조 원, 소상공인 대출 및 이자 부담 원화에 약 1조 원이 들어갈 듯하다”며 “저금리 대환대출을 두 배 확대해야 하고 소상공인 전통시장 자금을 4000억 원 증액할 필요가 있다. 소상공인 에너지 비용을 지원해야 하는데 약 3000억 원이 필요할 거라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전기요금이 추가 인상될 가능성에 대비해서 여름철 전기 비용 사각지대 해소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서민들에 대한 서민 금융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지원금 25만 원 제도가 절대 포퓰리즘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인스타그램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인스타그램

그는 “이럴 때야말로 정부가 필요한 때다. 현장에서 고통받는 우리 국민들의 삶에 진심으로 반응하고 대책을 강구하길 바란다. 이런 건 포퓰리즘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긴급 경제상황 점검회의를 열어 민생회복지원금에 대한 구체적인 사안까지 논의할 예정이다.

home 김민정 기자 wikikmj@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