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알밤,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 수상

2024-04-17 14:47

add remove print link

소비자들이 직접 투표해 선정...임산물 분야 ‘대상’ 수상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시상 모습 / 공주시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시상 모습 / 공주시

충남 공주시를 대표하는 특산물인 '공주알밤'이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공주시는 17일 서울 신라호텔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공주알밤'은 임산물 분야에서 '대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

'2024 대한민국 대표브랜드 대상'은 각 지역 특산물에 대한 브랜드의 인지도, 차별성, 신뢰도, 품질 만족도 등 다양한 평가 항목을 기준으로 대한민국 소비자들이 직접 평가하는 상이다.

'공주알밤'은 모든 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기록하며 각 지역 특산물과의 치열한 경쟁을 뚫고 최고의 영예인 '대상'에 선정됐다. 이로써 '공주알밤'은 2020년, 2021년, 2023년에 이어 올해 4번째 '대상'을 수상하게 됐다.

'공주알밤'은 낮과 밤의 일교차가 크기 때문에 당도가 높고 저장성이 뛰어나 오랫동안 보관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다. 또한 비타민, 마그네슘, 칼륨 등이 풍부해 항산화 효과와 면역력 강화, 혈관 건강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건강식품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다.

공주시는 별도의 밤연구팀을 구성해 다양한 소비 흐름에 맞춘 가공 상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6차산업과 연계한 밤 가공상품 생산지원을 통해 공주 밤 산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공주알밤센터를 조성해 공주알밤과 가공상품의 다양성과 우수성을 홍보하고 판매하고 있다.

최원철 시장은 "공주알밤 브랜드를 더 발전시키기 위해 최상품의 밤을 생산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생산, 가공, 유통 전 분야에 걸쳐 지원 정책을 추진할 것"이라며 "밤을 활용한 체험시설 확충 등 먹거리는 물론 다양한 즐길거리도 제공하도록 힘쓰겠다"고 밝혔다.

한편, 2000년의 밤 재배 역사를 자랑하는 공주는 2100여 농가가 매년 전국 생산량의 17%인 약 7천톤의 알밤을 생산하고 있는 국내 대표 주산지이다.

home 양민규 기자 extremo@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