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산마을학당, 홍기빈 소장 초청강연회 개최

2024-05-14 15:25

add remove print link

“커먼즈로 마을활동도 키우고 일자리도 만들어요”

광주시 광산구도시재생공동체센터(센터장 이민철)는 오는 21일 오후2시 월곡동 청소년문화의 집 야호센터에서 “마을에서 커먼즈 운동과 마을일자리”라는 주제로 제2회 광산마을학당을 개최한다.

커먼즈는 공동체의 규칙에 따라 함께 소유하고 함께 관리하는 공동의 자원을 말한다.

과거 마을의 우물, 어촌계가 운영하는 마을어장과 같은 유형의 자원과 현대의 디지털을 통해 공유되고 공동 창출되고 있는 정보와 지식, 함께 만들고 함께 향유하는 문화와 같은 무형 자원도 모두 커먼즈이다.

마을의 공유지, 공동의 자산 등을 기반으로 한 커먼즈 활동은 국내에서도 다양하게 시도되었다. 인천 배다리마을의 공유지운동과 경의선공유지운동, 광주 푸른길과 시민햇빛발전협동조합 등 국가의 땅을 시민들이 함께 운영하고 누리는 커먼즈 활동, 마을자산을 형성하여 공동체 규칙에 의해 운영하며 시민들과 함께 나누는 커먼즈 활동, 주거공간을 커뮤니티 기반으로 커먼즈로 만들어가는 사회주택 등 다양한 사례가 있다.

이번 광산마을학당에서는 공유지와 공동의 자산을 기반으로 마을활동을 활성화하고 커먼즈 운동에서 광산공동체의 지속가능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글로벌정치연구소 홍기빈소장의 강연을 마련했다.

마을의 다양한 이슈를 학습하고 토론하는 광산마을학당은 광산구도시재생공동체센터, 광산구자원봉사센터, 투게더광산나눔문화재단, 광산구지역사회보장협의체, 광산마을지원네트워크가 공동 주관하며, 매월 세 번째 화요일에 열린다.

강좌 참여신청은 광산구도시재생공동체센터 누리집과 온라인으로 가능하며, 자세한 내용은 광산구도시재생공동체센터(959-8526)에 문의하면 된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