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광주서구문화원 지역문화전문인력 문화예술 프로그램 운영

2024-06-10 17:42

add remove print link

6,10~7,3 ‘광주-청년 반상회; Art 치료’ 참여자 모집 선착순 10명 접수

“청년, 예술 힐링 Right Now-광주의 시각을 바꾸다.”

광주 서구문화원(원장 정인서)은 청년들의 심리회복 프로그램의 하나로 삶과 일상을 돌아보는 힐링 미술치료 과정인 ‘광주-청년 반상회; Art 치료’를 운영한다.

이 프로그램은 광주의 지역자원과 문화예술로써 청년의 심리 정서 회복지원 및 사회성·친밀감 향상에 기여하기 위해 예술치료를 연계한 청년 미술심리 콘텐츠로 마련되었다.

이는 청년들에게 사회적 적응 과정에서 여러 요인으로 발생하는 스트레스를 광주지역 공간과 문화자원 속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 광주의 다채로운 모습을 발견하여 삶의 방향성 구축 및 새로운 시각의 전환점을 찾아 나가는데 목적이 있다.

프로그램 과정은 7월 4일(목)부터 9월 12일(목)까지 총 7회차 강의·체험·탐방 유형으로 만 19세~39세 이하 청년을 대상으로 한다.

진행 과정에서 참여자가 제작한 작품을 기반으로 성과 공유전을 개최하여, 작품 완성을 통한 자존감 회복 및 성취감 향상 기회를 제공한다. 전시는 광주폴리 공간인 ‘광주천 독서실’에서 개최할 예정이다.

프로그램 과정은 △1·2차는 청년들의 삶과 일상을 공유하며 자신의 인생을 돌아보고 마음을 치유하는 체험 형식의 미술심리 치유의 시간이 진행된다.

△3차는 자신이 거주하고 있는 광주지역의 새로운 모습을 이해하기 위한 문화 탐방이 이뤄지며, 지역 공간의 드로잉과 개인별 추억의 공간을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4~6차는 지역탐방을 토대로 참여자들의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본 광주를 자신의 내면에서 시각화한 작품으로 표현한다. △7차에는 1~6차 회차별 진행된 심리 드로잉과 더불어 표현한 회화 작품을 전시한다.

서구문화원 정인서 원장은“ 광주 사회초년생 및 취업준비생 청년들에게 이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의 문화·전통·역사를 흥미롭게 이해하고, 자기표현을 통해 자아개념 확립 및 자존감 향상이 이루어지도록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이 프로그램은 광주광역시 공모사업으로 2024년 지역문화전문인력지원 사업에 선정되어 전문인력의 역량강화와 더불어 시민들을 위한 지역자원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기획하여 운영된다.

프로그램 신청 및 진행 문의는 광주서구문화원 누리집 및 유선 접수 광주서구문화원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