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순천시, 무더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지원 강화

2024-07-09 11:53

add remove print link

전남 순천시, 무더위 고독사 예방 및 사회적 고립 해소를 위한 지원 강화

순천시(시장 노관규)는 최근 폭염으로 인해 고독사 위험가구의 사회적 고립과 관계 단절이 더욱 심해질 것을 우려하여, 이를 해소하기 위해 사각지대 발굴 및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시는 고독사를 예방하기 위해 ‘AI안부전화 순천케어콜’, ‘순천살핌앱’, ‘스마트 플러그 돌봄’, ‘은둔형외톨이 마음돌봄’ 등 다양한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다.

먼저 ‘AI 안부 전화 순천케어콜’은 대화형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중장년 1인 가구, 독거노인, 장애인 등 300명를 대상으로 주 1회 전화 안부를 묻는 정서돌봄사업이다.

‘순천 살핌 안녕’ 어플은 일정시간(6~72시간) 동안 휴대폰 미사용 시 등록한 보호자에게 문자가 전송되어 홀로 계신 어르신들의 긴급한 상황을 보호자에게 알려주는 어플로 7월 7일 기준 1,332명이 설치했다.

‘스마트 플러그 돌봄’ 사업은 가전제품에 연결된 스마트 플러그로 전류변화를 감지하여 일정 시간 전류․조도에 변화가 없을 시 읍면동 담당 공무원에게 알림문자가 발송되는 사업으로 현재 85가구에 설치가 완료됐다.

‘은둔형 외톨이 마음돌봄’ 사업은 고립․은둔 청장년층을 대상으로 심신치유 및 사회복귀를 목적으로 심리상담․체험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고독사 위험가구에 필요한 지원을 제공하고, 사회적 고립을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폭염으로 인해 관계 단절 및 고립이 더욱 심해지지 않도록 많은 관심이 필요하다”며, “주변에 도움이 필요한 이웃이 있다면 인근 행정복지센터로 연락 주실 것”을 당부했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