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재난관리평가‘최우수기관’선정

2024-07-10 09:29

add remove print link

66개 공공기관 중 교통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 대통령 표창 수상
"고속도로는 언제나 안전하다는 믿음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

지난 6월 17일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한강터널 건설현장을 방문해 안전을 점검하고 있다/도로공사
지난 6월 17일 함진규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한강터널 건설현장을 방문해 안전을 점검하고 있다/도로공사

[경북=위키트리]이창형 기자=한국도로공사는 행정안전부가 재난관리책임기관 338곳을 대상으로 시행한 2024년도 재난관리평가에서 교통 분야 '최우수기관'에 선정돼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다고 밝혔다.

특히 한국도로공사는 코로나19로 평가를 시행하지 않은 2021년을 제외하고 2017년부터 2024년까지 7년 연속 재난관리평가 우수기관에 선정됐다.

재난관리평가는 행안부장관이「재난 및 안전관리 기본법」제33조의2에 따라 재난관리책임기관의 역량을 높이기 위해 중앙부처, 시도·시군구 등 지방자치단체, 공공기관 등을 대상으로 2005년부터 매년 시행하고 있다.

도로공사는 올해 평가에서 AI·드론 등 첨단기술을 활용한 고속도로 재난관리체계와 소방청, 산림청, 지자체와 빈틈없는 협업체계를 구축해 재난 예방·대비·대응 등 모든 평가 항목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특히, 함진규 사장은 해외일정 중에도 영상 인터뷰를 통해 국내에서 유일하게 설계·건설단계부터 실제상황 대응까지 첨단기술을 활용한 국내 최고 수준의 재난안전관리체계를 설명해 기관장 평가에서 최고점을 받았다.

한국도로공사 함진규 사장은 “고속도로는 언제나 안전하다는 믿음을 드릴 수 있도록 국민안전을 공사의 최우선 가치로 삼고 있다”며, “안전한 고속도로를 만들기 위해 선제적이고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가겠다”고 밝혔다.

home 이창형 기자 chang@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