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떠돌던 루머가 대체 뭐였길래… 오늘의집, 정말 과감한 '결정' 내렸다

2024-08-30 15:53

add remove print link

9월 중 매일 정산 시스템 도입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오늘의집이 판매금 미지급 문제를 겪고 있다'는 루머가 확산하면서 많은 파트너가 우려를 표하고 있다. 이에 대해 오늘의집이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며 강력하게 반박하고 나섰다.

오늘의집 로고. / 오늘의집 제공
오늘의집 로고. / 오늘의집 제공

단순 해명·반박에 그치지 않고 오늘의집은 '일정산' 시스템을 과감하게 도입한다고 최근 발표했다. 일정산 시스템은 기존 월 2회 정산 방식을 매일 정산하는 방식으로 개편한 것이다. 판매자들이 보다 빠르게 대금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이다.

오늘의집은 다음 달 중 이 새로운 정산 시스템을 시행할 계획이다. 소비자가 구매를 확정한 후 2영업일(월요일부터 금요일 사이 기준) 이내에 대금이 파트너에게 지급된다. 기존에는 매월 1~14일 구매 확정된 금액은 20일에, 15~말일 구매 확정 금액은 익월 5일 지급하는 방식이었다. 이로 인해 파트너들은 최소 5일에서 최대 21일 동안 정산을 기다려야 했다. 새로운 시스템에선 구매 확정 후 2일 만에 정산을 받을 수 있기에 자금 회전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오늘의집은 일정산 도입으로 파트너들이 자금 부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일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다. 또 빠른 정산으로 인해 선정산 대출을 이용할 필요가 없어져 파트너들의 대출 이자 부담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오늘의집이 국내 입점 업체들을 위해 판매대금 정산 기간을 앞당긴 '매일정산제'를 도입한다. / 오늘의집 제공
오늘의집이 국내 입점 업체들을 위해 판매대금 정산 기간을 앞당긴 '매일정산제'를 도입한다. / 오늘의집 제공

오늘의집은 현재 2만 6000여 명 파트너와 협력하고 있으며, 이들이 안정적으로 사업을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지영환 오늘의집 재무총괄은 "오늘의집은 3100억 원 이상의 현금성 자산과 높은 유동비율(225%, K-GAAP 기준) 등 안정적 재무상태를 기반으로 파트너의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방법을 꾸준히 고민해 왔다"며 “이번에 도입할 일정산을 통해 파트너사의 자금회전이 더욱 원활해지고, 파트너와 고객분 모두 안심하고 오늘의집을 이용할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오늘의집은 최근 떠돌던 정산 지연에 대한 루머, 허위사실 등에 대해 강력한 법적 조치 대응을 검토 중이다.

home 권미정 기자 undecided@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