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교육청, 중학교 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 연수 운영
2024-09-02 10:10
add remove print link
교과별 문항 설계 ‧ 채점 기준 마련 등 전문성 제고 방안 논의
전남도교육청(교육감 김대중)은 지난달 31일 호텔현대 바이라한에서 서부권 중학교 교사 126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4 중학교 교과별 논술형 평가 역량 강화 연수’를 운영했다. 이어 7일에는 여수 베네치아 호텔에서 동부권 중학교 교사 115명을 대상으로 연수를 실시한다.
논술형 평가는 학생의 지식에 대한 이해와 분석, 비판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을 키우기 위한 평가로,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고차적인 사고력을 신장시킬 수 있어 그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이번 연수는 교과별 성취 기준에 적합한 논술형 평가를 위해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의 다섯 개 교과별 문항 설계 및 채점 기준 마련 등 실제 학교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중점을 두고 진행된다.
서부권 연수에 참여한 한 교사는 “논술형 평가 경험이 없어 부담감이 있었는데, 이번 연수를 통해 왜 논술형 평가를 해야 하는지 알게 됐다. 또 교과별 실습형 연수 운영으로 평가도구 개발의 실제적인 방법을 익힐 수 있어 유의미한 시간이었다.”고 말했다.
이지현 중등교육과장은 “학교 현장에 도움이 될 연수를 운영해 교원의 평가 전문성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며 “논술형 평가 활성화로 학생의 생각을 이끌어 내는 수업, 학생의 배움과 성장에 중점을 둔 평가가 학교 현장에 자리 잡길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