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리 람 “홍콩 청년들, 일국양제 중요성 몰라”

2019-09-08 06:25

add remove print link

신용등급 강등한 피치에도 불만 표출
홍콩의 미래는 중국 본토의 발전 추세와 융합해야 한다고 주장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 연합뉴스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 / 연합뉴스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홍콩의 범죄인 인도법(송환법) 반대 진영이 강한 반중 정서를 드러내고 있는 가운데 캐리 람 홍콩 행정장관이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강력히 옹호했다.

7일 관영 통신사인 중국신문사 등에 따르면 람 장관은 전날 중국 난닝(南寧)시에서 열린 범(泛)주장삼각주 협력 회의에 참석해 여러 차례의 시위가 지나가는 과정에서 홍콩의 청년들이 많은 것들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고 느꼈다며 특히 청년들이 일국양제의 중요성을 모르고 있다고 비난했다.

람 장관은 홍콩은 매우 작은 곳이라면서 광둥·홍콩·마카오 대만구(大灣區·Great Bay Area) 등 중국 본토에서 기회를 찾아야 한다면서 홍콩의 미래는 일국양제 하에서 중국 본토의 발전 추세와 융합하는 데 있다고 강조했다.

람 장관은 국제신용평가회사 피치가 홍콩의 신용 등급을 강등한 데에도 불만을 표출했다.

피치는 전날 홍콩의 통치체계인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가 느슨해져 중국과의 차별성이 약화했다면서 홍콩의 장기신용등급(IDR)을 AA+에서 AA로 1계단 내리고 등급 전망도 '부정적'으로 매겼다.

람 장관은 "지난 몇 달 간 벌어진 일들은 일국양제를 전혀 저해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우리는 피치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지금까지도, 앞으로도 우리는 일국양제라는 최고의 원칙을 고수하면서 폭력과 혼란을 멈추게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일국양제는 1997년 홍콩 주권 반환 후 50년간 중국이 외교와 국방에 대한 주권을 갖되, '홍콩인이 홍콩인을 통치한다'는 정신 아래 홍콩에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한 것을 가리킨다.

하지만 람 장관이 이끄는 홍콩 정부가 송환법 추진을 강행하면서 홍콩 시민들은 이 법안이 통과될 경우 홍콩이 누리고 있는 고도의 자치권이 크게 위협받고, '홍콩의 중국화'가 더욱 급속화할 것을 우려해 거세게 반발해 왔다.

결국 시민들의 거센 저항에 밀려 람 장관은 지난 4일 송환법 완전 철폐를 선언했지만 반대 진영은 행정장관 직선제, 경찰 강경 진압에 관한 독립 조사위 설치 등 나머지 요구가 관철될 때까지 투쟁을 이어가기로 했다.

home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