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에게 카톡으로 100만 원 뜯어내려 한 사칭범, 이젠 협박까지... (제보)

2019-11-14 11:30

add remove print link

더욱 수법 치밀해지고 있는 스마트폰 메신저 피싱
가족뿐만 아니라 주변 지인까지 연락해 금전 요구해

기사와 관계없는 사진 / Shutterstock
기사와 관계없는 사진 / Shutterstock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자신을 사칭해 돈을 요구하는 '메신저 피싱'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14일 제보자 A 씨는 위키트리에 자신을 카카오톡 사칭범 피해자라며, 현재 협박까지 받고 있다고 밝혔다.

제보에 따르면 사건은 지난 12일 오후 4시 30분경 발생했다. 제보자 어머니는 A 씨로부터 "문화상품권 10만 원 권 10장을 엄마 명의로 구매해 달라"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받았다.

A 씨는 어머니와 보이스톡으로 연락을 시도하기도 했다. 보이스톡을 하려했지만 "컴퓨터라 잘 안된다"라며 문화상품권을 구매하면 생기는 핀 번호를 카톡으로 보내 달라고 했다.

이하 제보자 제공
이하 제보자 제공

정확한 방법을 몰라 A 씨에게 전화한 어머니는 충격적인 소식을 듣게 됐다. 어머니에게 문화상품권을 구매해달라고 연락한 사람은 A 씨가 아니었다. A 씨를 사칭한 '스마트폰 메신저 피싱' 이었다.

뒤늦게 이 사실을 안 A 씨가 직접 사칭범과 연락을 했다. A 씨는 "경찰에 신고했다"고 말했다. 그러자 사칭범은 "구매한 핀 번호만 알려주면 조용히 물러나겠다"라고 했다. 그는 오히려 "안주면 내가 찾아간다", "기대해라. 꼭 찾아간다"라며 협박하기 시작했다.

A 씨는 곧바로 경찰서로 향했다. 경찰서로 가는 중에도 사칭범은 "일주일이면 후회하게 해주겠다"라며 협박을 이어갔다.

A 씨는 "경찰이 '아마 잡기는 힘들 것이다'라며 '협박에 의한 신변 보호 요청도 힘들 수도 있다'고 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렇지만 경찰분께서 많이 위로해주시고 걱정하지 말라 하셨다"고 했다.

메신저 피싱은 어머니에게만 발생한 것이 아니었다. A 씨는 "어머니와 동일한 시간에 친한 친구도 연락을 받았다"라며 "친한 동생과 아는 지인도 사칭 연락을 받았다"고 말했다. 그는 "어떻게 나를 알고 연락한지 모르겠다"라고 했다.

A 씨는 "나 같은 피해는 안 일어났으면 좋겠다"라며 "실제 사칭범이 보이스톡까지 하면서 신뢰감을 주려고 했다. 나도 내가 당할 줄 몰랐다"고 전했다.

지난달 30일 경기북부지방경찰청은 군 복무 중인 아들을 둔 부모 등을 상대로 한 메신저 피싱 시도가 발생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home 유주희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