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 국회' 총대 멘 나경원, '독 오른' 검찰에 과연 통할까?

2019-11-14 10:11

add remove print link

“한국당이 책임 질 있다면 원내대표가 책임져야” 큰 소리
“권력 장악하려는 여권의 무도함…자유민주주의 지킬 것”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과 관련, 13일 오후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사건과 관련, 13일 오후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약 7개월 전 국회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충돌' 과정에서 벌어진 이른바 '동물 국회' 당시 '내가 책임진다"며 '총대'를 메고 나섰다.

나 원내대표는 어제(13일)검찰 조사를 마치고 오후 10시 40분쯤 서울남부지검을 나서면서 "한국당이 책임질 일이 있다면 원내대표인 내가 책임져야 한다는 말을 다시 드린다"는 입장을 기다리던 취재진들에게

밝혔다.

그는 "현재 자행되는 여권의 총체적, 불법·위협적 상황에 대해 소상히 설명했다"면서 "한국당은 의회 민주주의, 자유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한 역사적 책무를 다할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이에 앞서 검찰에 출석하면서 "공수처와 비례대표제를 통해 권력을 장악하려는 여권의 무도함에 대해 역사가 똑똑히 기억하고 심판할 것"이라며 "대한민국의 자유 민주주의를 반드시 지키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의 발언은 '당 지도부가 책임지겠다"는 기존의 한국당 입장을 되풀이 한 것이다.

그러나 그의 '총대론'이 '조국 사태'를 거치면서 여야에 대한 수사 형평성을 요구하는 여론의 압력을 받고 있어 한껏 '독이 오른' 검찰에서 통할지는 현재로선 미지수다.

그의 검찰 출석은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과 관련 한국당 현역 의원으로서는 처음이다.

한국당 지도부로서는 지난 10월 1일 황교안 대표가 검찰에 자진 출석한 지 43일만이며, 당시 황대표는 검찰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나경원 원내대표가 13일 오후 서울남부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 관련 고발 등으로 수사대상으로 떠오른 의원은 무려 110명에 달한다.

그 중 한국당 의원이 60명으로 절반을 넘고, 더불어민주당 40명, 바른미래당 6명, 정의당 3명 등이고 무소속인 문희상 국회의장도 수사 대상이다.

이들 의원들은 수사 결과에 따라 5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을 받는 유죄가 확정되면 5년 동안 피선거권이 박탈돼 내년 4.15 총선 판도에 뒤흔들 수 있어 여야 모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들 한국당 의원들은 나 원내대표 출석 이전에 정당한 저항권 행사라는 명분을 들어 검찰과 경찰의 출석 요구에 일체 응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이해식 민주당 대변인은 “나 원내대표를 필두로 한국당 모든 의원들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엄중한 처벌이 있어야 한다”며 “국회 폭력을 뿌리 뽑을 마지막 기회라는 다짐으로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home 윤석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