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겹살 먹방에 비난 폭주하자 빛삭한 150만 유튜버 (이유)

2020-01-21 11:05

add remove print link

유명 고가 삼겹살집 방문 영상 게재한 엠브로
논란되자 사과 후 영상 삭제

엠브로 / 샌드박스네트워크 제공
엠브로 / 샌드박스네트워크 제공

먹방 유튜버 엠브로가 고가 삼겹살 전문점 영상을 게재했다가 논란이 되자 사과했다.

21일 엠브로는 유튜브에 부산 모 처에 있는 유명 삼겹살 전문점에 방문한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식당은 삼겹살을 '애저 삼겹살'이라 지칭하며 1인분 100g에 2만원에 판매하는 곳이다.

이하 유튜브 '엠브로' 캡처
이하 유튜브 '엠브로' 캡처

평범한 식당 방문 영상이었지만 여러 유튜브 이용자들이 우려를 나타냈다. 이 식당 자체가 인터넷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먼저 비싼 가격이 문제가 됐다. 100g에 2만원이란 가격은 돼지고기 가격으로는 쉽게 납득 가능한 가격대는 아니었다. 게다가 100g에는 김치 무게나 고기를 담는 바구니 무게도 포함된 걸로 알려졌다.

'애저 삼겹살'이란 주장도 논란이 됐다. 실제 애저가 아니라 단순히 어린 돼지를 애저라 지칭하며 판매하는 것으로 보인다. 만약 실제로 애저라면 더 문제가 된다. 애저 유통은 불법이기 때문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에 따르면 애저는 어미돼지가 임신된 상태에서 도태 등의 이유로 도축된 경우 그 태아를 애저라고 한다. 애저는 도축검사 과정에서 관련 법령에 의거해 모두 폐기해야 한다.

영상이 게재되자 댓글에는 해당 식당에 대한 비난이 폭주했다. 엠브로를 향해서도 비판이 나와왔다. 이처럼 식당 자체가 따가운 시선을 받는 상황에서 영향력이 큰 유튜버가 영상을 올린 건 부적절했다는 것이다. 일부 유튜브 이용자들은 영상에 식당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만 있다며 홍보하려는 의도가 아니냐고 의심하기도 했다.

논란이 되자 엠브로는 영상을 내리고 사과했다. 21일 유튜브 커뮤니티에 게재한 글에서 엠브로는 "홍보를 취지로 한 영상은 아니었다"며 "제 리뷰로 인해 식당에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헸다. 긍정적인 멘트만 해 불편을 드린 거 같다. 식당에 부정적인 부분도 있다면 넣어야 하는 게 맞지만 저로 인해 피해를 입을까 염려해 그러지 못했다"고 해명했다.

엠브로는 "식당에 대한 사전조사를 철저하게 하지 못하고, 호기심으로 해당 식당을 촬영하고 제작한 잘못"이라며 "다음에는 더 철저하게 식당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신중히 영상을 제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또 다른 먹방 유튜버 맛상무도 지난해 8월 이 식당을 방문한 영상을 올렸다가 부정적인 반응을 받자 사과문을 게재한 후 영상을 비공개 처리한 바 있다.

엠브로가 게재한 글 전문이다.

안녕하세요 엠브로입니다.

오늘 게시된 삼겹살 영상은 삭제조치를 취하였습니다.

무슨 일인지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계실 거 같아서, 간략하게 적어드리자면 영상에서 보여지는 식당에 대한 부정적인 시선들이 많았습니다.

첫째로는, 아무래도 리뷰한 식당의 가격이 다른 식당들과는 다르게 많이 높았습니다. 그렇기에 ‘방송으로 홍보가 되고 장사가 잘된다면, 유사 업소들이 생겨나 물가 상승에 소비자들이 피해를 볼것이다.’ 라고 우려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셨습니다.

둘째로는, ‘리뷰에 거짓된 정보는 없었으나, 영상에서 업소 사장님을 보호하려는 의도가 많이 보인다’ 라고들 적어주셨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이야기를 드리자면 홍보를 취지로 한 영상은 아니었습니다.

다만, 제 리뷰로 인해 식당에 피해를 주지 않아야 한다는 생각 때문에 ‘어머니 입담이 좋다, 사장님이 재미있어서 재방문 할 것 같다.’ 등 긍정적인 멘트들로 불편함을 드린 거 같습니다.

식당에 부정적인 부분도 있다면 넣어야 하는 게 맞지만 저로 인해 피해가 가실까 그렇지 못하였습니다.

셋째로는, 사실 원인을 만든 행위인 저한테 있다고 봅니다.

식당에 대해 사전조사를 철저하게 하지 못하고, 호기심으로 해당 식당을 촬영하고 제작한 잘못입니다.

유튜브 파급력이나 그 동안 제 영상을 보고 식당을 방문하셨던 분들을 생각하면 위의 내용들 모두 인지하고 했어야 했는데 부족함에 이런 일이 발생한 거 같습니다.

다음에는 더 철저하게 식당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신중히 영상제작을 하겠습니다.

영상을 최대한 빠르게 내리는것이, 제 잘못을 인지하고 영상이 홍보성으로 덜 퍼져 나갈것이라 생각되어 이렇게 결정하였습니다.

늦은 밤 영상 기다려주신분들이 많이 계실텐데 실망스러운 영상 제공 하게 되어 죄송합니다.

또한, 제 불찰로 인해 식당이 노출되어서 사장님을 욕되게 한 것 같아서 죄송스러움을 전합니다.

혹여나 가족분들이나 지인분들이 보시고 기분이 상하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마지막으로 영상에 대해서 다시 한번 사과드리고

시청자분들게도 죄송하단 인사로 마무리 할까합니다.

같은일 두번 반복되는 일 없도록 앞으로 조금 더 노력하겠습니다.

항상 여러분들이 원하고 즐거운 컨텐츠들 많이 만들겠습니다

불편한밤 되게 하여 죄송합니다.

2020.01.21 엠브로 올림

home 권택경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