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공공임대 자전거 사업 피프틴(FIFTEEN)

2011-12-15 15:35

add remove print link

21요즘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 역시 출퇴근시간 교통체증은 예외가 없습니다. 먼거리는

21요즘 서울뿐만 아니라 경기도 역시 출퇴근시간 교통체증은 예외가 없습니다. 먼거리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걷기에는 애매한 거리가 있죠.

러시아워 때 버스 잘못 탔다가 낭패본 경험은 여러분들도 한번 씩은 있을 것입니다. 유럽의 선진국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고자 자전거를 적극 장려해 왔는데요.

우리나라도 몇년 전부터 국가적인 차원에서 자전거를 장려하면서 지하철에 자전거 전용칸까지 신설됐고, 자출족이라는 신조어도 생겨 났습니다.

최근 고양시는 교통문제도 해결하면서 시민들의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생활밀착형 공공 임대 자전거 사업' 을 시작했습니다! 이름하여 피프틴(Fifteen,15) 입니다.

피프틴은 말 그대로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를 공공으로 임대하는 사업입니다. 유비쿼터스 IT기술을 접목시켜 전국 어느 곳 에서나 자전거를 자유로운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이죠.

피프틴은 자전거로 이동하는 평균속도 '15km/h'에서 착안했으며, Green life Slow life(당신을 위한 환경을 위한 건강한 삶!) , 15km/h(자전거로 이동하는 평균 속도!) Fifteen(교통수단을 넘어 자전거를 통한 여유로운 삶!) 이란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용하시기 위해선, 피프틴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회원으로 가입하여 일정 금액을 결제한 후 카드를 발급받으면 피프틴파크(스테이션)가 있는 곳 어디에서든 사용할 수 있습니다.

피프틴파크(스테이션)

위 사진에서 보시는 것처럼 피프틴파크(스테이션)안에 있는 무인단말기(키오스크)에서, 자전거를 선택하면 해당 자전거를 자유롭게 대여와 반납을 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고양시에는 이러한 피프틴파크(스테이션)가 공원이나 대형시설을 비롯해 200~300m 간격으로 125개나 있답니다. 정말 어디에서든 편리하게 사용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전거: 고양시 전역 3,000대 배치

자전거는 고양시의 여유로운 삶이 느껴질만큼 차분한 초록색과 함께 세련되게 디자인되어 자전거를 빨리 타고 싶은 생각을 나게 합니다.

한가지 더! 피프틴 홈페이지(http://www.fifteenlife.com/main/index.jsp)에 회원으로 접속하시면 에코계산기를 통해 자신이 현재까지 이동한 거리칼로리 소모값, 교통비 절감 계산 등을 할 수 있어 더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공공임대 자전거를 고양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창원시에도 공공임대 자전거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이름하여 누비자(http://nubija.changwon.go.kr/index.do) 입니다! 창원시에서도 고양시와 똑같은 방식으로 공공임대 자전거 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내년에 벚꽃축제 할 때는 꼭 타러 가야겠어요!

이렇게 공공임대자전거 사업을 통해서 가까운 거리는 고민하지 않아도 되고 여유롭게 이동하며 교통비 절감과 건강도 잡을 수 있습니다.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유익한 제도임에는 틀림없네요. 우리도 내일부터 자전거로 출퇴근 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이미지 출처: 국민체육진흥공단 블로그>

국민체육진흥공단 블로그 바로가기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