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신대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 5차년도 킥오프 및 워크숍 개최
2025-05-06 05:31
add remove print link
동신대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 5차년도 킥오프 및 워크숍 개최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단장 나창수 교수)은 최근 담양 호텔드몽드에서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 수행기관 5차년도 킥오프 및 성과 공유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틀에 걸쳐 진행된 이번 워크숍에는 동신대학교 사업단, 사업 수행기관 및 기업의 연구책임자와 담당자, 기타 연관산업 기업대표 및 실무자 등 50여 명이 참여했다.
수행기관별 우수 성과와 전략 기술별 연구 현황 발표, 5차년도 성과 확산에 대한 토론이 진행됐고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실전 마케팅 사례 및 활용’과 ‘사업계획서 작성법’에 대한 세미나가 진행됐다.
한국인의 에이징클락 기술개발과 전남의 장수마을 마이크로바이옴 구축 연구를 추진하고 있는 고려대 손홍석 교수, 동신대 박훈평 교수, 한국생명공학연구원 박두상 책임연구원은 연구 성과 제시와 함께 장수마을을 중심으로 하는 협력 연구 운영 현황을 공유하고, 하반기 추진 계획을 논의했다.
이어 전남지역을 중심으로 웰에이징 소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는 동신대 나창수 교수, 이미현 교수, 양지혜 교수, 박경목 교수, ㈜비엔텍 김선오 원장, 한국생명공학연구원 이광표 책임연구원은 현재 개발하고 있는 소재들을 적용한 연구모델 결과를 제시하고 논문 및 특허 성과를 소개했다.
또 기술협력을 추진하고 있는 ㈜바이오에프디엔씨, ㈜좋은영농조합법인, ㈜건강을 지키는 사람들과 연구 현황을 공유했다.
한국한의학연구원 전남지원과 (재)전남바이오산업진흥원 식품산업 연구센터는 전남 지역 기업들의 애로사항에 대한 지원 현황과 수혜기업 선정 일정을 공유했다.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은 MARC플랫폼(dsmarc.kr)을 활용한 ‘건강 정보 제공 온라인 서비스 상용화’와 ‘임상 네트워크를 통한 전남 서부권역 대상 확대 계획’ 등에 대해 발표했으며, 이후 수행기관 간 기술별 연계 협력의 전략적 해결방안과 향후 성과 확산을 위한 논의가 이뤄졌다.
연구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에서는 ㈜웰바이오 이승우 대표가 ‘실전 마케팅의 사례 및 활용’을 주제로 마케팅과 기획의 중요 요소에 대해 강의했다. 주식회사 모모파트너즈 김경호 대표는 ‘사업타당성분석을 기반으로 한 사업계획서 작성법’이라는 주제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사례를 분석해 사업계획서 및 발표자료 작성 방향을 전달했다.
동신대 나창수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장은 “연구에 참여하는 수행기관 모두의 노력으로 4차년도까지 사업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되어 감사하게 생각한다”면서 “올해 과제를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연구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며 중점 사업들 모두 차질 없이 진행해 좋은 성과를 만들어내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동신대학교 마이크로바이옴웰에이징사업단은 2021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지역의 미래를 여는 과학기술 프로젝트에 선정돼 현재 5년차 연구를 진행 중이며, 산학연관의 협력 체계를 중심으로 지역의 바이오산업 기반 조성과 기술개발, 사업화를 추진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