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테마기행-항저우

2025-05-14 20:00

add remove print link

'세계테마기행' 5월 14일 방송 정보

EBS1 세계테마기행 중국 강남 3부에서는 항저우로 여정을 떠난다. 오늘 방송 정보를 살펴보자.

'세계테마기행'은 각기 다른 여행자들이 세계 곳곳의 아름다움을 소개하는 여행 프로그램이다. 매주 새로운 나라와 도시를 탐험하며 그 지역의 고유한 문화, 풍경, 랜드마크를 깊이 있게 조명한다.

EBS1 '세계테마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장수 비책, 신선도'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미리보기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장수 비책, 신선도' 편 자료 사진. / EBS1 제공

◈ '세계테마기행' 중국 강남 3부 - 장수 비책, 신선도

“장수의 열쇠는 세월의 깊이 속에 숨겨져 있다. 여유로운 마음, 담담한 삶의 태도 속에서 비로소 드러난다.(长寿之钥,藏于岁月沉淀,悠然心态,淡然处世)” 그 모습은 어쩌면, 신선이 꿈꾸던 삶과 닮아 있지 않을까. 이번엔 강남의 장수 비결을 따라가며, 신선의 전설이 깃든 풍경을 찾아 나선다.

중국 통일왕조에서 가장 오래 산 황제, 청나라의 건륭제! 무려 89세까지 살았던 그의 비결을 찾기 위해 저장성(浙江省, 절강성) 항저우(杭州, 항주)로 간다. 차 없이는 하루도 지낼 수 없었다는 건륭제, 그가 특히 사랑한 차 룽징차(龍井茶, 용정차)를 직접 마셔본다. 또한 강남은 오나라 손권(孫權)이 패권을 잡은 땅이다. 평균 수명이 30대에 불과하던 시대, 그는 71세까지 장수했다. 지금도 그의 후손들은 저장성 룽먼구전(龍門古鎮, 용문고진)에 터를 잡고, 긴 세월을 살아낸 지혜와 습관을 조용히 이어가고 있다. 그들이 전하는 삶의 방식 속엔 어떤 장수의 비법이 숨어 있을까?

강남의 절경 속으로! 북송의 세 번째 황제 진종이 “신선이 사는 곳 같다”며 이름 붙인 선셴쥐(神仙居, 신선거)로 향한다. 관음보살의 형상을 닮은 관음봉, 하늘을 가로지르는 남해교와 여의교. 구름을 가르며 선계를 걷는 듯한 신비로운 풍경이 펼쳐진다. 강남에는 ‘신선’처럼 살아가는 사람들도 있다. 저장성 시먼촌(石門村, 석문촌)은 울창한 대나무 숲을 품고 있다. 대나무 바다를 누비며 죽뇌(竹筍)를 베는 '죽해비인(竹海飛人)'을 찾아 나선다. 장수의 지혜와 신선의 정취가 스며든 땅, 강남! 그곳에서 ‘오래도록 멋지게 사는 법’을 배워본다.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EBS1 '세계테마기행' / EBS1 제공
EBS1 '세계테마기행' / EBS1 제공
home 조정현 기자 view0408@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