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 재난관리 우수 평가…특별교부세 확보
2025-06-10 01:14
add remove print link
광주시, 재난관리 우수 평가…특별교부세 확보
[위키트리 광주전남취재본부 노해섭 기자]광주시(시장 강기정)가 재난 대응 역량을 인정받아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관리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번 평가 결과로 광주시는 재난안전특별교부세 9,000만 원을 지원받는다.
재난관리 평가는 전국 340개 기관을 대상으로 예방부터 대응, 복구까지 전 과정을 점검하는 국가 단위 평가다. 특히 단체장의 지휘력, 재난 대응 체계, 복구 지원 능력 등이 주요 항목으로 꼽힌다. 광주시는 재난 매뉴얼 관리, 민관 협력체계 구축 등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시민 중심 안전 행정 추진
광주시는 재난 예방 활동으로 안전캠페인, 안전신문고 활성화 등 시민 참여 기반의 정책도 꾸준히 추진해왔다. 또 산업현장과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안전 대책 마련, 재난 대응 훈련, 재난문자 발송 등 실질적인 대응력을 강화하는 데 주력했다.
특히 기후변화와 도시화로 복합재난 위험이 커지는 상황 속에서 광주시는 선제적 대응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안전이 곧 경쟁력’이라는 기조 아래 다양한 안전 정책을 펼치며, 시민이 안심할 수 있는 도시 만들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배복환 시민안전실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덕분”이라며 “앞으로도 철저한 대비로 재난으로부터 안전한 광주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
광주시, 호남고속도로 확장사업 추경 반영~“시민 뜻 수용, 재정 부담 최소화 방안도 병행”
-
박병규 광산구청장, 민선 8기 3주년 시민과 토크콘서트~“시민참여 변화가 대한민국 혁신 동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