묵은 깍두기, 시고 물러져 처치 곤란하면 이렇게 해보세요... 정말 맛있어요
2025-07-06 08:10
add remove print link
시고 물러진 묵은 깍두기로 ‘밥도둑’ 만드는 방법
깍두기는 배추김치와 함께 한국을 대표하는 김치다. 무더운 여름철, 집집마다 냉장고 한편에 자리잡은 깍두기들이 익어간다. 처음엔 아삭하고 시원했던 깍두기가 시간이 지나면서 시고 물러지는 모습으로 변해간다. 그대로 먹기엔 지나치게 시고 버리자니 아까운 묵은 깍두기를 활용한 요리법들이 주목받고 있다. 집에서 쉽게 만들 수 있으면서도 밥 한그릇을 뚝딱 비울 수 있는 별미 요리들을 소개한다.
묵은 깍두기 볶음 - 간단하지만 깊은 맛의 밑반찬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실용적인 요리가 바로 묵은 깍두기 볶음이다. 너무 시어져서 그대로 먹기 어려운 깍두기를 달달 볶아내면 신맛은 줄어들고 감칠맛이 살아나는 훌륭한 밑반찬이 완성된다.
필요한 재료는 묵은 깍두기, 식용유 2스푼, 들기름이나 참기름 1스푼, 고춧가루 약간, 물엿 약간이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다. 먼저 너무 시어진 깍두기를 물에 살짝 헹궈 준비한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깍두기를 넣어 달달 볶아준다. 어느 정도 볶아지면 물 한컵을 넣고 끓여준다. 끓어오르면 고춧가루를 넣어 색깔을 맞춰준다. 물이 어느 정도 졸아들었을 때 들기름을 넣고 마지막에 볶아준다. 신맛을 중화하기 위해 물엿을 한 스푼 넣으면 완성할 수 있다.
이렇게 만든 깍두기 볶음은 물에 말아 먹으면 특히 맛있다. 깍두기 특유의 아삭한 식감은 사라지지만, 속까지 말캉하게 익어 밥반찬으로 손색없다. 묵은 배추김치 볶음과는 또 다른 맛을 자랑하는 요리다.
깍두기 볶음밥 - 한 그릇으로 든든한 한 끼
묵은 깍두기를 활용한 대표적인 요리 중 하나가 바로 깍두기 볶음밥이다. 일반 김치볶음밥과는 다른 깍두기만의 오독오독한 식감과 시원한 맛이 특징이다.
재료는 묵은 깍두기 1컵, 밥 1공기, 대파 반 대, 햄이나 소고기 반 컵, 깍두기 국물 반 컵, 물 4분의 1컵이 필요하다. 양념으로는 고춧가루 반 스푼, 고추장 0.3스푼, 간장 반 스푼, 설탕 0.3스푼, 통깨 반 스푼을 준비한다.
먼저 대파는 송송 썰고, 깍두기와 햄은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둔다.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대파를 넣어 파기름을 만든 후 햄을 넣고 볶는다. 햔이 어느 정도 볶아지면 깍두기를 넣어 함께 볶다가 깍두기 국물과 물을 넣는다. 준비한 양념들을 모두 넣고 볶다가 밥을 넣어 잘 비벼준다. 마지막에 통깨를 뿌리면 완성할 수있다.
깍두기와 양념을 미리 볶아 만들어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밥을 볶는 방법도 있다. 이렇게 하면 더욱 편리하게 깍두기 볶음밥을 즐길 수 있다.
깍두기 조림 - 고기와 어우러진 진한 맛
묵은 깍두기를 활용한 조림 요리도 인기다. 특히 돼지고기와 함께 조려내면 깍두기의 시원한 맛과 고기의 고소한 맛이 어우러져 밥 한 그릇을 뚝딱 비울 수 있는 요리가 완성된다.
돼지고기 깍두기 조림을 만들 때는 돼지고기를 한입 크기로 썰어 양념에 10분 정도 재워둔다. 양파와 대파도 썰어 준비한다. 팬이 뜨거워지면 식용유를 두르고 재워둔 고기와 깍두기를 넣고 볶는다. 어느 정도 볶아지면 양파와 대파를 넣고 함께 볶다가 물 1컵을 붓고 뚜껑을 덮어 국물이 자작해질 때까지 조려준다. 마지막에 참치액 1큰술과 매실청 1큰술을 넣고 볶아준 후 불을 끄고 참기름을 넣어 섞어주면 완성이다.
생선조림에 깍두기를 넣는 방법도 있다. 무의 시원한 맛 때문에 생선조림이 더욱 맛있어진다. 깍두기가 이미 간이 돼 있어 별도의 간을 많이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 장점이다.
활용도 높은 묵은 깍두기, 버리지 말고 요리로
이 밖에도 묵은 깍두기를 김치찌개에 넣거나 쌀뜨물에 푹 삶아 참치캔과 함께 끓여먹는 방법도 있다. 또 깍두기를 잘게 다져서 각종 볶음 요리에 넣으면 감칠맛을 더할 수 있다.
묵은 깍두기를 요리할 땐 물에 한번 헹궈 신맛을 줄이고 설탕이나 물엿, 매실청 등을 활용해 단맛을 보완하면 좋다. 또한 마지막에 참기름이나 들기름을 넣어 고소한 맛을 더하면 더욱 맛있는 요리가 완성된다.
평소에 담가둔 깍두기가 많이 남았을 때나 깍두기가 너무 익어 그대로 먹기 어려울 때, 이런 요리법들을 활용하면 버리는 음식 없이 맛있는 한 끼를 만들 수 있다. 자취생들에게는 냉장고 정리와 함께 간편한 식사 해결책이 되는 실용적인 요리법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