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려 최대 50% 할인…정부에서 13500톤 우르르 푼다는 명절 '필수 식재료'

2025-09-15 16:05

add remove print link

해양수산부, 역대 최대 규모의 할인행사 & 명절 성수품 공급 확대 방안 시행

명절을 앞두고 정부가 성수품 수산물 공급을 크게 늘린다. 명태, 고등어, 갈치, 참조기 등 주요 품목이 대량으로 풀리며, 시중 가격보다 저렴하게 판매될 예정이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해양수산부는 정부 합동으로 발표한 '추석 민생안정대책'에 맞춰 국산 수산물 소비를 활성화하고 장바구니 부담을 줄이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의 할인행사와 명절 성수품 공급 확대 등 추석 수산물 수급 및 물가 안정 대책을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

전재수 해수부 장관은 "추석 명절을 앞두고 성수품을 중심으로 비축수산물을 넉넉히 공급하고 있으며 할인행사도 최대 규모로 준비하였으니 좋은 가격에 맛 좋고 영양도 풍부한 우리 수산물을 마음껏 즐기시길 바란다"며 "국민 여러분께서 조금이라도 가벼운 마음으로 명절 밥상을 준비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우선 해수부는 명절 수요증가에 대비해 정부 비축수산물을 시장에 대량 공급할 예정이다. 이에 올해 추석에는 정부 비축수산물 공급 규모를 평시 대비 2배 확대해 명태, 고등어, 갈치, 참조기 등 6대 성수품 총 13500톤을 시중에 푼다.

공급된 정부비축 수산물은 전국 마트와 전통시장에서 시중 가격 대비 최대 50%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된다. 일부는 동태포 등 제수용품 형태로 가공돼 제공하며 소비자 편의를 높인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또 역대 최대 규모로 명절 할인 행사 예산을 투입해 다양한 할인행사를 열고, 국산 수산물을 최대 50%까지 싸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한민국 수산대전-추석 특별전'은 오는 17일부터 10월 12일까지 전국 44개 마트와 온라인몰 등에서 진행된다. 해당 행사는 명태, 고등어, 갈치, 오징어, 참조기, 마른 멸치 등 대중성 어종을 비롯해 김, 전복, 꽃게, 광어 등 소비 촉진이 필요하고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수산물을 대상으로 진행해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수산물을 구매하도록 한다.

다음은 '전통시장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다. 전통시장에서는 오는 10월 1일부터 5일까지 국내산 수산물 구매 시 구매금액의 최대 30%를 1인당 최대 2만 원까지 온누리상품권으로 환급해주는 해당 행사를 전국 200여 개 시장에서 연다.

특별재난지역의 18개 전통시장에서는 이보다 앞선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별도 환급 행사가 운영된다. 환급은 3만 4000원~6만 7000원 사이로 구매 시 1만 원, 6만 7000원 이상 구매 시 2만원이 지급된다. 참여시장 목록 및 운영 시간은 추후 별도 안내된다.

이와 함께 '수산물 전용 모바일상품권(제로페이)'은 추석을 맞아 발행 규모를 평소보다 두 배 늘린다. 매주 목요일 오전 10시와 오후 4시에 20% 할인된 '수산물 전용 모바일상품권'이 발행된다. 구매를 원하는 소비자는 '비플페이 앱'을 통해 회원가입 후 구매 가능하다.

'추석맞이 민생선물세트'도 추석 기간에 저렴하게 구입 가능한 '수산물 민생선물세트'도 최대 45% 할인돼 판매된다. 참조기, 갈치 등 제수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품목과 전복 등 소비 촉진이 필요한 품목 위주로 구성돼 수협 온·오프라인 매장 및 모바일 플랫폼(카카오톡 선물하기)에서 구매할 수 있다. 이는 이날부터 오는 10월 12일까지 진행된다.

아울러, 해수부는 ‘수산물 수급안정대책반’을 운영하며 명절기간 가격 상승이 우려되는 품목을 중심으로 가격을 매일 모니터링하고, 장·차관이 직접 현장 점검 등을 실시하는 등 선제적으로 물가를 집중 관리해 나갈 예정이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기사 내용을 바탕으로 AI가 생성한 자료사진. (실제와 차이가 있을 수 있음을 밝힙니다.)

수산물 잘 고르는 꿀팁

1. 눈과 아가미 상태 확인

생선은 눈이 맑고 투명하며 아가미가 선명한 붉은빛을 띠는 것이 신선하다. 흐리거나 탁한 눈, 갈색이나 검게 변한 아가미는 신선도가 떨어졌다는 신호다.

2. 패류는 껍데기와 반응 확인

조개나 전복 등 패류는 껍데기가 단단히 닫혀 있거나, 열려 있어도 살짝 두드리면 닫히는 반응을 보여야 한다. 입을 벌린 채 움직임이 없으면 이미 신선하지 않을 수 있다.

3. 냉동 수산물은 표면 상태 확인

냉동 제품은 포장 내부에 얼음 결정이 많지 않고, 겉면 색이 고르며 건조하거나 변색되지 않은 것이 좋다. 재냉동 흔적이 있는 제품은 피해야 한다.

4. 멸치·마른 오징어 등 건제품은 색과 냄새 점검

건멸치는 은빛이 선명하고 곰팡이나 불쾌한 냄새가 없어야 한다. 마른 오징어는 황색이 자연스럽게 돌며, 표면에 흰 소금가루가 고르게 분포된 것이 품질이 좋다.

home 김현정 기자 hzun9@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