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시,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2년 연속 전국 우수 지자체' 선정
2025-10-26 15:03
add remove print link
환경부 주최 경진대회서 은상 수상, 지난해 금상 이어 쾌거

[구미=위키트리]전병수 기자=경북 구미시는 최근 환경부가 주최한 '2025년 폐가전제품 무상방문수거 우수지자체 경진대회에'서 기초자치단체 부문 은상을 수상했다고 26일 밝혔다.
구미시는 지난해 금상에 이어 2년 연속으로 전국 우수 지자체에 이름을 올리며 자원순환 선도도시로서의 위상을 입증했다.
환경부는 매년 전국 광역 및 기초자치단체를 대상으로 폐가전 무상방문수거 서비스의 운영성과를 종합평가한다.
심사 항목은 △서비스 홍보 실적 △운영성과 △집하장 관리 실태 등으로, 서류와 현장 평가를 통해 우수 지자체를 선정한다.
이번 평가에서 구미시는 대형폐가전 683톤(냉장고 4907대, 세탁기 1530대, 에어컨 380대, TV 1806대)을 무상 방문 수거하며 우수한 성과를 거뒀다.
특히 집하장 근로자의 근무환경 개선 공사를 통해 작업 환경과 위생 관리 수준을 동시에 높인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시는 이외에도 시민 참여 확대를 위해 소형 폐가전 수거함 30대를 행정복지센터과 공동주택에 설치해 배출 편의를 높였다.
김장호 구미시장은 “시민들이 더욱 편리하게 폐가전을 배출할 수 있도록 무상방문수거 서비스를 확대하고, 자원재활용 활성화를 통해 환경 보호와 자원순환 선도 도시 구미로 도약하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