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99%가 몰라”…치킨 한 마리 값보다 싸다는 '제철 횟감' 정체
2026-01-11 07:00
add remove print link
“저렇게 큰 게 치킨보다 싸다니”
※ 해당 글은 아무 대가 없이 작성됐음을 밝힙니다.

최근 어름돔은 우리나라 바다 환경 변화로 자연산이 많이 잡히고 있지만, 99%의 국민은 잘 모르는 생선이라고 영상에서 소개됐다. 회로 먹거나 남은 뼈로 매운탕을 끓이는 정도가 전부일 만큼, 맛이나 조리법이 제대로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어종이다.


어름돔은 농어목 하스돔과에 속하며, 지역에서는 후추를 뿌린 것 같다고 해서 후추돔, 밍돔, 깨돔이라고도 부른다. 같은 하스돔과에는 벤자리, 군평선이(딱돔), 온가의 돌돔 등이 속해 있다. 사촌뻘인 동갈돌돔과 생김새가 비슷하지만, 어름돔은 등쪽에 후추를 뿌린 듯한 점들이 깨알처럼 박혀 있어 구분된다.

김지민이 구매한 어름돔은 3kg에 48,000원으로, kg당 16,000원이다. 노량진 수산시장에서는 kg당 24,000원에서 비싸면 35,000원 정도에 판매되며, 도매가로는 12,000원에서 16,000원 선이다. 반면 돌돔은 kg당 10만 원에서 12만 원으로, 어름돔은 돌돔 가격의 10분의 1 수준이다.
제철은 11월부터 이듬해 3~4월까지로, 현재 완도, 목포 등 전라남도 쪽에서 많이 잡히고 겨울에는 제주도에서도 잡힌다. 살이 굉장히 탄탄하고 탄력이 높아 쫄깃한 회를 좋아하는 한국인 식성에 맞지만, 그만큼 단단해 숙성을 많이 해야 맛이 나는 생선이다.
김지민은 어름돔을 손질하면서 예상 밖의 상황을 마주했다. "오늘 제가 받은 좀 이상하다. 이렇게 기름이 많은 생선이 아니거든요"라며 당혹감을 드러냈다. 혈합육 위에 기름층이 두껍게 껴 있었고, 살을 떠보니 참치뱃살처럼 기름진 상태였다. 평소 알고 있던 어름돔과 달리 지방이 훨씬 많았던 것이다.
김지민은 "가성비 돌돔이라고 소개하려 했는데, 오늘 받은 어름돔은 평소와 다르다"며 "봄, 여름, 가을에는 이것보다 기름기가 적을 확률이 매우 높다"고 설명했다. 겨울철 완도 먼바다에서 잡힌 개체 특성상 기름이 많이 낀 것으로 추정된다.
회는 소금 숙성(시오지메)을 거쳐 먹었다. 1015분간 소금을 뿌려 수분을 빼낸 뒤 썰어낸 회는 쫀득한 찰기가 생겼다. 제작자는 "23일 숙성한 돌돔 회라고 해도 믿을 것 같다"며 "식감은 돌돔에 비할 수 없지만, 오늘은 반대로 나와 당황스럽다"고 말했다.


하루 더 숙성시킨 회는 더욱 부드러워졌다. "표면에 묻어 있던 여분의 소금이 약간 침투해 짭짤한 맛이 난다"며 "수분을 빼니 물컹한 식감이 쫀득해지고, 수분이 빠지면서 기름 맛이 더 도드라진다"고 평가했다.

껍질을 데쳐 먹어보니 야들야들하면서도 씹는 맛이 있었다. 구이로 만들었을 때는 자연산 어류 특유의 깔끔하고 고소한 기름 맛이 났다. 제작자는 "자연산 농어 두툼한 거 구울 때 그 껍질감이랑 흰살 생선의 담백한 풍미와 비슷하다"고 설명했다.
맑은탕은 젤라틴이 형성될 만큼 진했고, 매운탕은 기름이 둥둥 뜨며 감칠맛이 풍부했다. "뼈 자체에서 감칠맛이 상당히 많이 나서, 한두 시간 푹 고으면 더 찐득한 국물이 나올 것 같다"며 "겨울에 잡힌 자연산 어름돔은 유별날 만하다"고 강조했다.
김지민은 마지막으로 "수산시장에서는 아직도 회를 90년대, 2000년대와 같은 방식으로 처리한다"며 "어종에 따른 특성을 살려 숙성 방법을 잘 도입하면 조금 더 세련되고 맛깔스러운 회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아쉬움을 표했다. "어름돔을 현장에서 바로 썰어 먹으면 탱글탱글한 맛은 있지만, 이 어종이 낼 수 있는 감칠맛과 지방을 버리기 너무 아깝다"는 것이다.
해당 영상은 게시된지 하루도 채 되지 않아 조회수 12만 회를 넘기는 등 큰 화제가 되고 있다. 영상을 시청한 네티즌들은 "어름돔이 잡히다니... 기후 변화가 확실히 체감이 되네요", "이번 주 노량진 가서 한 번 찾아봐야겠습니다", "맛있겠다. 많이들 드세요", "한 점 들고 튀고 싶네요ㅎㅎ", "많이 잡혀서 맛 보면 좋겠네요", "저렇게 큰 게 치킨보다 싸다니ㄷㄷ", "대천수산시장에서도 가끔씩 보이고 가격도 매우 저렴합니다. 작년 늦 여름 쯤에 먹었는데 너무 맛있더라고요", "처음 보는 생선이네요ㅎㅎ", "어휴... 저만 알고 있는 건데 민어 낚시 갔다가 한 번 먹어봤는데 진짜 돌돔이라고 해도 믿겠더라고요", "먹어볼 생각도 안해 본 생선인데 먹어봐야겠네" 등 다양한 댓글을 남기며 관심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