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일냈다…유재석, 임영웅 싹 다 제치고 스타 브랜드평판 1위 차지한 레전드 '아이돌'

2026-01-29 09:18

add remove print link

방탄소년단, 1위 등극

유재석, 임영웅을 제치고 방탄소년단이 1위를 차지했다.

방탄소년단 / 유튜브 'HYBE LABELS'
방탄소년단 / 유튜브 'HYBE LABELS'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2025년 12월 29일부터 2026년 1월 29일까지 측정한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79,006,497개를 소비자 행동분석을 통해 스타 브랜드에 대한 참여지수, 미디어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를 측정하였다. 지난 12월 스타 브랜드 빅데이터 224,769,093개와 비교하면 24.13% 증가했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만들어진 지표이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스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와 관계,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들의 관심과 소통량을 측정할 수 있다.

스타 브랜드평판 분석은 예능인, 가수, 트로트가수, 드라마배우, 영화배우, 보이그룹, 걸그룹, 스포츠인을 대상으로 분석한 브랜드평판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를 대상으로 빅데이터 평판 알고리즘을 통해 소비자와의 관계를 분석한 것이다. 스타 브랜드평판지수 세부지표에 가중치로 추천지수가 포함됐다.

2026년 1월 스타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방탄소년단, 유재석, 임영웅, 아이브, 블랙핑크, 엑소, 박정민, 세븐틴, 손흥민, 이병헌, 이상민, 화사, 박보검, 빅뱅, 류현진, 고윤정, 트와이스, 이제훈, 박서준, 구교환, 변우석, 이준호, 에스파, 전현무, 데이식스, 스트레이키즈, 페이커, 오마이걸, 성시경, 신민아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스타 브랜드평판 2026년 1월 빅데이터 분석 결과, 방탄소년단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방탄소년단은 완전체 월드 투어 소식으로 팬덤 파워가 급등했다”라고 29일 밝혔다.

그러면서 “유재석 브랜드는 다양한 채널에서 활약이 이어지면서 2위를 차지했다. 3위를 기록한 임영웅 브랜드는 팬들과 함께하는 콘서트를 통해 커뮤니티가 활발했다. 이어 4위 아이브 브랜드는 컴백 티저 영상으로 미디어 관심을 높아졌다. 5위 블랙핑크 브랜드는 7개월 간의 월드투어일정을 마무리하면서 컴백 소식을 전했다"라고 브랜드 분석했다.

방탄소년단 월드 투어 포스터 / 빅히트뮤직 제공
방탄소년단 월드 투어 포스터 / 빅히트뮤직 제공
한편, 방탄소년단은 3월 20일 신곡 14곡을 담은 정규 5집 '아리랑'(ARIRANG)을 발표한다. 4월 9일부터는 고양종합운동장 주경기장에서 월드 투어를 시작할 예정이다. 고양 공연은 선예매만으로 3회차 전석 완판됐다.

이후 4월 17일 일본 도쿄돔을 거쳐 북미, 유럽, 남미, 아시아 등지 총 34개 도시에서 82회 공연을 펼친다. 이는 K팝 가수의 단일 투어로 최다 회차다. 향후 일본과 중동 등지에서 추가 공연이 예고돼 투어 규모는 더 확대될 전망이다.

멤버들의 군입대로 인한 공백기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티켓 파워는 여전히 막강했다. 소속사 빅히트뮤직은 지난 27일 "지난 24일까지 공연 예매를 진행한 북미, 유럽 공연이 전 회차(총 41회) 매진됐다"며 "각 지역에서는 예매 시작 후 스타디움급 공연장 좌석이 빠르게 소진돼 글로벌 음악 팬들의 뜨거운 관심을 실감케 했다"고 밝혔다.

'MMA 2020'(멜론뮤직어워드 2020)에 참석해 ‘올해의 앨범상’ 수상한 방탄소년단 / 뉴스1
'MMA 2020'(멜론뮤직어워드 2020)에 참석해 ‘올해의 앨범상’ 수상한 방탄소년단 / 뉴스1
방탄소년단은 오는 4월 25·26·28일 미국 탬파 레이먼드 제임스 스타디움을 시작으로 엘파소, 멕시코시티, 스탠퍼드, 라스베이거스 등 12개 도시에서 31회에 걸쳐 북미 공연을 연다. 이 가운데 탬파, 스탠퍼드, 라스베이거스에서는 현지의 뜨거운 호응 덕에 각 1회차씩 추가 공연이 확정됐다.

또한 방탄소년단은 이후 6월 26∼27일 스페인 마드리드 리야드 에어 메트로폴리타노에서 유럽 투어의 막을 올린 뒤 벨기에 브뤼셀, 영국 런던, 독일 뮌헨, 프랑스 파리 등 유럽 주요 5개 도시에서 총 10회에 걸쳐 팬들을 만날 예정이다.

빅히트뮤직은 "방탄소년단은 미국 엘파소 선 불 스타디움, 스탠퍼드 스타디움, 폭스버러 질레트 스타디움, 볼티모어 M&T 뱅크 스타디움, 알링턴 AT&T 스타디움 등에선 한국 가수 최초로 단독 공연에 나선다"며 "이번 투어로 K팝 공연사에 또 하나의 족적을 남기는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home 배민지 기자 mjb0719@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