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년원에서는 변비라고 하더니...” 대장암으로 시한부 선고받은 10대

2018-01-15 13:30

add remove print link

이 군은 소년원에서 나온 후에야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제 아이는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춘천소년원에 갔습니다. 그런데 시한부가 되어 돌아왔습니다.. 저희 아이의 억울한 사연을 들어주세요. 저는 만17세 되는 아들을 둔 아버지입니다. 제 아들은 올해 5월 친구들과 어울려 금품을 갈취하는 나쁜 행동으로 인해 서울소년원에 들어갔습니다. 전 부모된 입장으로 자식의 잘못을 두둔할 수 없었고 소년원에서 진심으로 반성하기를 바랬습니다. 저희 아들 또한 한순간의 잘못된 생각으로 나쁜 행동을 했다는 것을 깊이있게 반성했고 지난 6월, 사회에 나와서 바른 사람이 되고 싶다며 직업훈련을 하기 위해 춘천소년원으로 이송신청을 해서 들어갔습니다. 그런데 지난 7월초부터 복부에 통증이 심해 춘천소년원 내 의무과에 상태를 말했더니 단순 변비라고하여 처방해준 약을 먹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통증은 전혀 나아지지 않았고 더욱 심해져서 몸무게도 계속해서 줄어들어 담임선생님께 매일 아프다는 사실을 말했지만 변비일 뿐이라며 외부진료도 받지 못하게 막았고, 결국 제 아들은 부모님 걱정할까봐 그 동안은 참았었는데 못참겠다며 9월 초 연락을 해왔습니다. 전 그 소식을 듣고 바로 담임선생님께 애가 많이 아파하니까 꼭 외부병원에서 진찰해달라고 부탁드렸습니다. 하지만 바로 진료받을 수 있게 도와주지 않았고 결국 제 아들은 식사도 하지 못하고 변도 한달에 한두번 뿐이 못하는 상황까지 이르렀습니다. 그 결과 9월 한달만에 갑자기 30kg 정도 몸무게가 줄어 뼈만 앙상하게 남을 지경이 되자 9월 말에 드디어 춘천에 있는 조그마한 내과에서 피검사와 엑스레이를 찍고 진료받게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담임선생님은 검사결과 이상이 없고 가스가 배에 차서 아픈거라며 지어준 약이나 먹으라고 했습니다. 열심히 제공된 약을 먹었지만 계속되는 복통과 호흡곤란에 시달려야했고 제 아들은 결국 두세달사이에 몸무게가 40kg이나 줄어서 드디어 나오는 시기가 되어 10월 말에 나와 바로 집근처 작은 병원에 갔습니다. 똑같은 증상을 말하고 검사를 받았었는데 이 병원에서는 큰병원으로 가보라고 했고 대학병원에 가서 검사를 받은 결과 대장암 3기말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전이된 부위가 너무 커서 수술해도 1년도 살지못한다고 했는데 수술 경과가 좋아 앞으로 항암주사와 약물치료를 병행하면 2년정도만 더 살 수 있다고 합니다. 이것을 불행 중 다행이라고 해야될지... 눈물이 앞을 가립니다.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소년원에 들어간 것은 맞지만 진심으로 반성하고 돌아와 착하게 살길 바랬고 저희 아들도 잘못을 뉘우치고 사회에서 바르게 살기 위해 직업훈련을 할 수 있는 춘천소년원으로 이송신청을 한 것 뿐이었는데... 시한부가 되서 돌아올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주변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말하면 금전적인 보상을 받으라고 소송을 하라고 합니다. 하지만 어찌 하나뿐인 아들의 죽어가는 모습을 지켜보며 그 목숨을 담보로 소송하는데 시간을 허비할 수 있겠습니까? 알아보니 암은 초기 발견이 중요하고 젊을수록 급속도로 암세포가 빨리 전이될수 있기에 빠른 대처가 필요하다고 하는데 아프다고 매일같이 살려달라고 애원해도 외면한 춘천소년원(신촌정보통신학교) 담임선생님, 생활지도계장님, 의무과장님 등 관계자들에게 엄중한 처벌과 재발방지가 이루어지기만 바랄뿐입니다. 하루 빨리 제대로 된 진료를 받을 수만 있었다면 제 아들이 더 살 수 있지 않았을까라는 안타까운 마음으로 항암치료를 하는 아들을 지켜봐야만 하는 아무것도 해줄 수 없는 못난 아빠라는 생각에 눈물만 납니다. 힘없는 부모여서 할 수 있는게 이것 밖에 없는 현실이 마음 아프고 이렇게 글을 쓴다고 한들 아무런 소용이 없을지도 모른다는 생각에 포기하고 싶었지만 적어도 다시는 이런 불행한 일이 반복되서는 안된다는 생각에 글을 올립니다. 제발 주변분들에게 이 사연을 많이 공유해주시길 간절히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성열에 의해 게시 됨 2017년 12월 26일 화요일

춘천소년원이 복통을 호소하는 10대 수용자를 '단순 변비'라고 방치했다가 차후 대장암으로 밝혀져 논란이 일고 있다.

지난달 27일 이성열 씨는 아들 이모(17) 군에 대해 "시한부가 되어 돌아왔다"며 사연을 페이스북에 올렸다. 당시 이성열 씨는 자신의 이름과 연락처, 사는 곳까지 공개하면서 억울한 마음을 토로했다.

이성열 씨는 "제 아들은 2017년 5월 친구들과 어울려 금품을 갈취하는 나쁜 행동으로 인해 서울소년원에 들어갔다. 전 부모된 입장으로 자식의 잘못을 두둔할 수 없었고 소년원에서 진심으로 반성하기를 바랐다"며 글을 시작했다.

이성열 씨에 따르면 이 군은 지난해 6월 춘천소년원으로 이송됐다. 7월 초부터 복부에 심한 통증을 느낀 이 군은 의무과에 말했지만 '단순 변비' 처방을 받고 약을 먹었다. 상태가 나아지지 않자 9월 초 이성열 씨는 소년원 측에 외부병원 진찰을 요청했지만 진료는 바로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 사이 이 군은 식사도 하지 못하고 변도 제대로 보지 못했다. 몸무게가 한 달 만에 30kg이 빠지자 결국 9월 말 외부병원 진찰이 이루어졌다. 그러나 검사에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아 이 군은 더 이상 외부 진료를 받을 수 없었다.

이 군은 10월 말 소년원에서 나온 후에야 대학병원에서 검사를 받을 수 있었다. 그 사이 몸무게는 10kg가 더 줄었다. 병원에서는 이 군에게 대장암 3기말이라고 진단했다. 수술 후 현재 이 군은 항암주사·약물치료 병행시 2년 정도만 더 살 수 있다고 한다.

이성열 씨는 "잘못된 행동으로 인해 소년원에 들어간 것은 맞지만 진심으로 반성하고 돌아와 착하게 살길 바랬고 저희 아들도 잘못을 뉘우치고 사회에서 바르게 살기 위해 직업훈련을 할 수 있는 춘천소년원으로 이송신청을 한 것뿐"이라며 "시한부가 되어 돌아올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고 했다.

15일 YTN 보도에 따르면 춘천소년원 측은 "10대는 대장암 발병이 흔치 않고 이 군이 당시 큰 고통을 호소하지 않았다"며 "외부 진료에서도 특이사항이 없었고 이후 아프다는 소리도 안해 증세를 발견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 군은 지난달 2일, 국민신문고에 글을 올렸지만 일주일 뒤 법무부는 "청소년 암 발병이 드물어 판단이 어려웠다"며 소년원 대응에 문제가 없었다고 답변했다. 지난달 말 페이스북에서 이성열 씨 글이 급속도로 퍼지자 법무부는 그제야 소년원 감찰에 착수하겠다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home 박혜연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