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고의 조커는?” 사람마다 '원픽' 갈린다는 역대 조커 7인

2019-10-09 10:20

add remove print link

지금까지 '조커'를 연기한 배우들
잭 니콜슨, 히스 레저, 호아킨 피닉스 등

영화 '조커' 스틸 컷
영화 '조커' 스틸 컷

조커는 코믹스 영화 역사상 가장 유명한 빌런이다. 조커는 하얗게 분장한 얼굴에 쭉 찢어져 붉게 물든 입, 보라색 연미복을 입고 괴기하게 웃으며 자신만의 철학으로 범죄를 저지른다.

조커는 확실한 캐릭터와 존재감을 바탕으로 많은 팬을 이끌고 있는 만큼 새로운 조커가 등장할 때마다 관객들은 "전작의 조커를 뛰어넘을 것인가?"라는 기대감을 가졌다.

그만큼 조커는 매력적인 캐릭터이고 누구나 연기를 하고 싶어 하는 캐릭터다. 하지만 반대로 조금만 연기가 미흡해도 흑역사를 만드는 독이 든 성배이다.

그동안 뛰어난 연기로 조커를 연기했던 7인을 모아봤다.

1. 시저 로메로

시저 로메로 '조커' / 배트맨 TV 시리즈
시저 로메로 '조커' / 배트맨 TV 시리즈

시저 로메로(Cesar Romero)는 1966년부터 1968년까지 방영된 배트맨 TV 시리즈와 극장판 조커를 연기했다. 시저 로메로가 연기한 조커는 만화책에만 존재하던 조커를 처음 실사화했기 때문에 이후에 나오는 모든 조커 캐릭터에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우리에게 익숙한 빨간 입술, 연미복, 하얀 분장, 기괴한 웃음소리는 모두 시저 로메로가 연기한 것이다.

당시 배트맨은 '다크나이트 트릴로지'처럼 어두운 분위기가 아니었기 때문에 조커도 익살스럽고, 나쁜 짓을 가벼운 마음으로 하는 악당이었다.

2. 잭 니콜슨

잭 니콜슨 '조커'  / 영화 '배트맨(1989)'
잭 니콜슨 '조커' / 영화 '배트맨(1989)'

잭 니콜슨(Jack Nicholson)은 팀 버튼(Tim Burton) 감독이 1989년 만든 영화 배트맨에서 조커를 연기했다.

너무나 훌륭하게 조커 역을 소화해버리는 바람에 팀 버튼의 배트맨 시리즈를 원작에 가장 충실한 배트맨 시리즈로 오해받게 만든 장본인이기도 하다.

잭 니콜슨 조커는 익살스러운 광대 이미지에 정신 나간 예술가이미지가 더해졌다. 춤을 추고 화려하게 등장하며 염산이 나가는 꽃, 지팡이 총등 광대들이 쓸만한 무기를 사용했다.

무엇보다 영화 설정상 조커와 배트맨은 서로가 서로를 만든 관계였다. 조커는 젋은 시절 브루스 웨인의 부모를 죽인 범인이었다. 배트맨이 된 브루스 웨인은 마피아 고위 간부인 잭 네이피어에게 부상을 입혔다.

잭 네이피어는 다행히 목숨을 건졌지만 조커가 된다. 영화 대사 중 조커는 배트맨에게 "너가 날 만든거야"라고 하자 배트맨은 "너가 날 먼저 이렇게 만들었다"라고 하는 대사는 이후 다른 작품들의 조커와 배트맨의 관계를 형성하는 명대사다.

3. 마크 해밀

마크 해밀 '조커' / 배트맨: 애니메티드(좌), 아캄나이트(우)
마크 해밀 '조커' / 배트맨: 애니메티드(좌), 아캄나이트(우)

스타워즈 시리즈 주인공 루크 스카이워커로 유명한 배우 마크 해밀(Mark Hamill)도 조커를 연기했다.

마크해밀은 1992년부터 1994년까지 방영된 애니매에션 '배트맨: 애니메이티드 시리즈'와 게임 '배트맨 아캄 3부작', 2016년 방영된 애니메이션 '저스티스 리그 액션'에서 조커 목소리를 더빙했다.

마크 해밀의 조커는 숨넘어갈 듯 예리한 웃음소리가 특징으로 유튜브에서 웃음만 모아놓은 영상도 있다. 애니메이션 조커는 아동용에 맞게 순화되고 때로는 우스꽝스럽게 당하는 이미지를 보여준다.

그러면서도 소름 끼치는 계획과 광기를 제대로 보여주며, 배트맨이 극 중에서 다른 악당에게 죽임을 당한 것처럼 그려지자 스스로 장례식을 치르는 등 애증의 모습을 잘 표현했다.

4. 히스 레저

히스 레저 '조커' / 영화 '다크나이트' 스틸 컷
히스 레저 '조커' / 영화 '다크나이트' 스틸 컷

'다크나이트'에서 조커를 연기한 히스 레저(Heath Ledger)는 말이 필요 없는 최고다. 잭 니콜슨의 조커에서 과장되고 희극적인 면을 제거하고 인간적인 감정을 배제한 채 냉철하고 정확한 계산을 보여주는 '절대 악, 혼돈'의 모습을 보여줬다.

걸음걸이, 손 동작, 낼름거리는 혀, 광기 어린 표정, 목을 긁는 듯한 말투 등 모든 면에서 조커에 완전히 몰입한 히스 레저의 연기는 예술의 경지로 불렸다. 잭 니콜슨은 히스 레저의 연기를 보고 "역대 최고의 조커다"라며 극찬을 했다.

5. 카메론 모나한

카메론 모나한 '조커' / FOX 드라마 '고담'
카메론 모나한 '조커' / FOX 드라마 '고담'

1993년 생인 카메론 모나한(Cameron Monaghan)은 최연소로 조커를 연기한 배우다.

그는 배트맨과 악당들의 과거사를 다룬 미국 드라마 '고담'에서 제롬을 연기했다. 제로은 찢어진 입, 광기 어린 눈빛과 웃음 소리 등 모든 면에서 조커를 떠올렸지만, 판권 문제로 조커 대신 제롬으로 불렸다.

제롬은 첫 출연한 에피소드부터 엄마가 잔소리를 한다는 이유로 죽이고 아캄수용소에 수감되는 사이코패스적인 모습을 보여줬다.

시즌 1부터 3까지 특유의 광기로 고담을 혼돈으로 몰아넣으며 마지막에 죽을 때도 "나는 그저 한 명이 아닌 철학이며, 언젠가 나를 또 보게 될 것"이라며 최종 보스다운 활약을 보여줬다.

6. 자레드 레토

자레드 레토 '조커' /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 스틸 컷
자레드 레토 '조커' / 영화 '수어사이드 스쿼드' 스틸 컷

자레드 레토(Jared Leto)는 영화 '수어사이드'에서 조커를 연기했다.

조커는 작중 할리 퀸에 대한 집착과, 그녀를 위해서라면 무슨 일이든지 하고, 심지어 누군가 그녀를 조금이라도 넘보는 모습을 보면 그 자리에서 총살해 버리는 모습은 광기가 넘치면서도 로맨티스트로서 한 여성만을 사랑하는 모습을 보인다.

히스 레저가 연기한 철학적인 조커와는 달리 금목걸이, 가죽 재킷, 갱스터들을 이끌며 마피아 보스 같은 모습을 연출했다.

7. 호아킨 피닉스

호아킨 피닉스 '조커' / 영화 '조커'
호아킨 피닉스 '조커' / 영화 '조커'

호아킨 피닉스(Joaquin Phoenix)가 연기한 조커는 원작 코믹스 기반이 아닌 영화를 위해 완전히 재창조된 오리지널 스토리를 다룬 작품이다.

우리가 그동안 알고 있던 완성된 조커와는 달리 인간적이며, 여린 아서플렉이 철저히 사회에서 고립되며 점점 타락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배려 없는 사회, 공감의 결여가 탄생시킨 조커는 어쩌면 우리 모두 마음 한구석에 조커가 있을지도 모른다는 묵직한 기분을 선사했다.

home 심수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