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교수 “조주빈, '변태 성욕' 가능성...화학적 거세하기도”

2020-03-24 22:10

add remove print link

조주빈 '변태 성욕 장애' 가능성 언급
한양대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교수 인터뷰

한 정신건강의학과 교수가 조주빈(25)이 변태 성욕 장애일 가능성이 있다고 언급했다.

조주빈 / 서울지방경찰청
조주빈 / 서울지방경찰청

24일 헬스조선은 미성년자 성 착취범 조주빈에 대해 한양대구리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최준호 교수 발언을 실어 보도했다. 최 교수는 조주빈이 변태 성욕 장애일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텔레그램 ‘박사방’ 조주빈의 이중성… ‘변태 성욕’에서 비롯? - 당신의 건강가이드 헬스조선 텔레그램 '박사방' 조주빈(25)씨의 이중적 생활이 사회적 공분을 사고 있다.그는 미성년자를 포함한 여성들에게 '�
health.chosun.com

변태 성욕 장애는 정신질환이 아니라 '이상 심리' 분야에 속한다. 변태 성욕은 사람과 대면하지 않고 자신을 노출하지 않는 '비밀방'에서 욕구가 커진다. 낮에는 봉사, 밤에는 박사였던 조 씨는 보육원과 장애인 시설에서 약자와 소수자를 돕는 봉사활동을 하면서 보람을 느끼고 일종의 '면죄부'를 받았다고 생각할 가능성이 있다.

변태 성욕 장애는 은밀한 문제라서 자발적으로 상담이나 교정을 하려고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 최 교수는 "조 씨와 같은 성 착취 범죄는 지나친 성적 흥분과 만족을 위해 타인에게 해를 가하는 행동이다. '성'이 문제가 아니라 '폭력'이 문제다"라며 "변태 성욕 장애자 중에 공격성이 심한 사람은 화학적 거세를 시도하기도 한다"라고 밝혔다.

최 교수는 텔레그램 박사방 유료회원 1만여 명 역시 변태 성욕 장애자일 가능성이 높다고 강조했다. 그는 "가학적 성 착취 행위를 보고 역겨움을 느꼈다면 돈을 내고 영상을 소비하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셔터스톡
기사 내용과 관련 없는 자료 사진 / 셔터스톡

변태 성욕 장애에는 사디즘(성적 가학장애), 마조히즘(성적 피학장애) 등이 포함되는데 성적인 흥분을 얻기 위해 평상시와 완전히 다른 모습을 보이는 현상이다. 일명 '바바리맨(공연음란행위)', 노출증 등도 변태 성욕 장애 중 하나로 본다.

앞서 텔레그램 수많은 음란 채팅방 중 '박사방'을 운영하던 조주빈이 구속돼 신상 정보까지 공개되자, 그가 평소 했던 말과 행동들도 주목받았다. 그는 대학교 재학 시절 학보사 편집 국장을 맡고 꾸준히 봉사활동을 하는 등 '박사'와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일상을 보내고 있었다.

대학교 학보사 기자 활동 당시에는 '성폭력 예방'과 관련한 기사를 직접 작성하는 모습도 보여 충격을 더했다.

박사방 조주빈, 평소 했던 말과 글... 소름 끼치도록 '이중적'이다 '박사방' 조주빈 평소 생활
www.wikitree.co.kr

조주빈, 과거 '성폭력 예방'에 강하게 핏대 세운 흔적 발견됐다 박사방 피의자 조주빈 과거 행적
www.wikitree.co.kr

home 한제윤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