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개한 놈…” 비난 폭주 중인 기안84, 주호민이 직접 나섰다

2020-09-18 08:05

add remove print link

기안84 관련 소신 밝힌 주호민
주호민이 SNS에 올려 난리 난 사진

트위치 '주펄'

웹툰 작가 주호민이 최근 웹툰 헬퍼와 기안84 작가의 복학왕 등 네이버 웹툰 검열을 저격하는 발언을 했다. 

18일 새벽 주호민 작가는 트위치 방송을 진행했다. 네티즌들이 최근 웹툰 검열 사태를 질문하자 주호민은 "설명하기 어렵다"며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MBC '나 혼자 산다'

그는 "지금 웹툰이 검열이 진짜 심해졌다. 그런데 옛날에는 국가가 검열을 했는데 지금은 시민이, 독자가 한다. 시민 독재의 시대가 열린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건 굉장히 큰 문제다. 진짜 이러면 안 된다. 이런 일이 가능한 이유는 '자신이 도덕적으로 우월하다'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런데 사실 그렇지가 않다"고 말을 이어갔다. 

그는 "그런 생각들, 그러니까 자기가 갖고 있는 생각들을 더 넓히는 방법은 다른 생각을 하는 사람이나 작품을 만났을 때 그것을 미개하다고 규정하고 계몽하려고 한다. 그러면 확장을 할 수가 없다. 내 생각이 맞는 이유가 네가 미개해서가 아니고 내 생각과 같이 하면 이런 것들이 좋아진다를 보여줘야 한다"고 설명했다. 

주호민 작가는 "그런데 지금 그런 걸 보여준 적이 없다. 그러니까 그냥 '너는 미개한 놈이야' 항상 이걸로만 가니까 오히려 더 반발심이 생기는 거다. 그런데 아마 이런 현상은 더 심해질 거다. 지금은 시민이 시민을 검열하기 때문에 뭘 할 수가 없다. 힘겨운 시기에 만화를 그리는 거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래서 만약 사과를 하잖아요. 그러면 또 진정성이 없다고 한다. 그냥 죽이는 거다. 그냥 재밌으니까 더 패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주호민 작가는 일부 여성 단체들이 기안84를 비난하자 인스타그램에 분홍색 유니콘 사진을 올리며 해당 단체들을 비난했다. 유니콘은 일부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여성 커뮤니티를 비난할 때 쓰이는 단어로 사용된다. 

주호민 작가 인스타그램
home 심수현 기자 ssh6650@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