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당장 해먹을 수 있는 상큼달콤한 과일 요리, 플로리다 자몽 레시피 베스트3

2021-02-26 15:17

add remove print link

플로리다 특유의 기후와 토양에서 자란 풍부한 과즙을 즐겨보자
다이어트, 면역력, 미용에 맛까지 사로잡는 쉬운 레시피 공개!

만약, 지금 건강과 피로 회복, 미용과 다이어트 등을 모두 고려한 식품 하나를 먹을 수 있다면, 플로리다 자몽을 추천한다.

플로리다 자몽.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플로리다 자몽.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플로리다 자몽은?

달콤한 과즙이 풍부한 플로리다의 자몽은 세계에서 껍질이 가장 얇고, 자르는 순간 과즙이 뚝뚝 떨어진다. 뜨거운 햇살과 풍부한 강수량, 모래가 섞인 독특한 토양과 함께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의 고온 다습한 환경적 요인들로 인한 것이다. 이러한 기후 환경 요건은 다른 재배지역의 자몽과는 다르게 자몽 외관에 거친 흠집도 남긴다. 하지만 이러한 기후는 높은 당도와 얇은 껍질안의 풍부한 과즙으로 속을 꽉 채워주는 중요한 요인! 플로리다의 농부들은 플로리다 자몽 외관의 거친 흠집을 ‘영광의 상처’라고 부르기도 한다.

플로리다 자몽 외관의 수많은 흠집은 ‘영광의 상처’라 불린다.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플로리다 자몽은 비타민 C, 티아민, 칼륨, 섬유질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데다 면역력에도 도움을 준다. 여기에 칼로리가 매우 낮아 (100g당 30kcal) 이상적인 다이어트 식품이기도 하다.

꽉찬 과육의 플로리다 자몽.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꽉찬 과육의 플로리다 자몽.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더욱이 지금은 플로리다 자몽이 제철인 계절이다. 양질의 재료가 맛있는 요리의 가장 중요한 요소이듯, 플로리다에서 자란 자몽은 여느 과일과 다른 당도와 농축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다. 이는 플로리다 특유의 뜨거운 햇살과 풍부한 강수량, 모래가 섞인 독특한 토양과 함께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의 고온 다습한 환경적 요인이 만들어낸다. 얇은 껍질을 자르는 순간 과즙이 뚝뚝 떨어지는 경험은 플로리다 자몽이기에 가능한 것이다.

플로리다 자몽 당도 측정.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이 최상의 영양과 맛을 최고로 즐길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여기, 플로리다 자몽을 쉽고도 더욱 맛있게 먹는 레시피를 소개한다.

레시피1. 플로리다 자몽티&자몽에이드

쉽게 만들 수 있고, 한결 간편하게 플로리다 자몽의 맛을 즐길 수 있는 방법. 간편할 뿐 아니라 차갑게 혹은 따뜻하게 원하는 대로 선택한다.

자몽청으로 만든 자몽차(왼쪽)와 자몽에이드.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자몽청으로 만든 자몽차(왼쪽)와 자몽에이드.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재료

소독한 유리병, 플로리다 자몽 2개, 자몽과 동일한 무게의 설탕

만드는 법

1. 플로리다 자몽을 깨끗이 씻은 후 얇게 슬라이스한다.

2. 유리병에 설탕-자몽-설탕-자몽을 번갈아 넣은 후 밀봉한다.

3. 2~4일간 실온에서 숙성시킨 후 냉장보관 한다.

4. 만들어진 자몽청(2~3스푼, 기호에 따라 양은 조절)을 넣고 따뜻한 물을 부은 후 잘 젓는다.

5. 자몽에이드의 경우 자몽청을 넣고 탄산수와 얼음을 부어 마신다.

레시피2. 플로리다 자몽 요거트

먹어본 사람은 안다. 담백한 그릭 요거트에 상큼한 자몽이 얼마나 잘 어울리는지. 그야말로 화룡점정! 여기에 고소함과 달콤함이 더해지면 간식 혹은 아침 식사 대용으로도 손색없다.

자몽 요거트.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자몽 요거트.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재료

다진 플로리다 자몽 1/2개(과육을 칼로 다지거나 잘게 자른 후 숟가락으로 조각을 내면 된다)

그릭 플레인 요거트 1컵(취향에 따라 조절)

토핑 재료(선택 가능)

무슬리(시리얼) 1큰술, 피스타치오 다진 것 조금, 메이플 시럽 1큰술

만드는 법

1. 다진 자몽 과육과 그릭 요거트를 층층이 쌓는다.

2. 취향에 따라 무즐리(시리얼), 피스타치오(견과류)을 넣는다.

3. 마지막으로 메이플 시럽 1큰술을 뿌려 잘 섞어준다.

레시피3. 요거트와 코코넛, 호두를 곁들인 구운 자몽(1인분)

자몽을 구우면 한층 진한 과즙의 맛과 향이 난다. 입안 가득히 자몽의 새콤달콤한 맛으로가득함을 느낄 수 있다.

요거트코코넛 구운 자몽.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요거트코코넛 구운 자몽. / 플로리다 시트러스 협회 제공

재료

플로리다 자몽 1/2개, 꿀 또는 100% 메이플 시럽 2작은술, 그릭 플레인 저지방 요거트 170g, 다진 호두 2큰술, 잘게 썬 무가당 코코넛 2작은술 구운 것, 시나몬 가루 적당량, 홀그레인 식빵 1조각, 구운 것

만드는 법1. 예열된 팬에 베이킹용 호일을 깔고 자몽 반 조각을 올린다.2. 꿀 1작은술을 자몽 위에 뿌리고 노릇해질 때까지 중간불로 약 6분 가량 굽는다.3. 구운 자몽 위에 요거트 한 덩이(약 80g)를 올린 후 다진 호두와 코코넛, 시나몬을 적당량 뿌린다.4. 남은 요거트는 호두, 코코넛, 시나몬 가루와 섞어 별도의 그릇에 담아 드레싱을 만든다.5. 구운 자몽에 남은 꿀을 뿌리고 구운 홀그레인 식빵, 4번의 드레싱을 함께 서빙한다.

home 오상희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