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리포트 37호] 아이폰으로 인물 사진 꾸미기, 요즘 Z세대들은 이렇게 하고 있습니다

2021-07-06 10:02

add remove print link

Z세대가 아이폰으로 사진 꾸미는 방법
사진 기본 기능 '마크업'으로 꾸미기 유행

※ '위클리 리포트'가 매주 화요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위클리 리포트'는 전 세계 디지털 콘텐츠의 최신 동향을 알리는 코너입니다. 미디어부터 소셜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각종 디지털 콘텐츠 세상이 어떻게 바뀌는지 들여다보겠습니다. 위키트리는 미래를 이끄는 미디어가 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를 분석하는 ‘소셜미디어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신 자료를 위키트리 독자 여러분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페이스북도 뉴스레터 열풍!!

한국에선 지금 뉴스레터 열풍이 불고 있다. 최신 시사 상식을 정리해주는 뉴닉과 트렌드를 알려주는 쏠트호와 까탈로그, 반려동물에 대한 소식을 전해주는 꼬순다방까지 그 종류 또한 정말 다양해지고 있다.

[위클리 리포트 21호] 넷플릭스에 신기한 동영상이 올라온 사실, 알고 있나요? 인기 장면만 클립 영상으로 제공
위키트리 | 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위클리 리포트 6호] “출연진도 내용도…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봤던 광고 중 최고” '올해 최강의 어그로'라는 평가를 받고 있는 광고 화제
위키트리 | 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과거 뉴스레터는 스팸 취급을 당하기 일쑤였다. 하지만 내가 관심 있는 주제를 내가 보고 싶은 시간에 요약해서 받아볼 수 있다는 점, 접근성이 매우 낮다는 점 등이 어필하면서 인기를 끌고 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다양한 뉴스레터들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위클리 리포트에서는 올해 페이스북과 트위터 두 SNS 기업이 뉴스레터 오픈을 위해 준비를 하고 있다는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위클리 리포트 19호] 코로나도 사랑은 막지 못했다… 데이팅앱 이용자 급증 코로나 19 장기화로 인기 모은 앱
위키트리 | 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페이스북은 지난 1월부터 개발한 뉴스레터 플랫폼을 지난달 정식으로 오픈했다고 밝혔다. 그 이름은 ‘불레틴(Bulletin)’. 불레틴은 뉴스 단신, 속보라는 뜻을 갖고 있다.

Introducing Bulletin, A Platform for Independent Writers - About Facebook We’re launching Bulletin, a set of publishing and subscription tools to support creators in the US.
About Facebook

페이스북
페이스북

불레틴은 작가나 언론인이 웹사이트에 자신의 콘텐츠를 게재함과 동시에 이메일 뉴스레터까지 직접 발행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페이스북은 불레틴을 오픈하기 전부터 스포츠, 오락, 과학, 건강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 글을 작성할 필진들을 모집했다고 설명했다.

페이스북은 불레틴 소속 작가와 기자와 독자의 콘텐츠 접근성을 고려하여 불레틴과 페이스북을 독립된 별도 웹사이트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창작자와 이용자들이 콘텐츠 제작에만 집중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페이스북은 불레틴 창작자들이 불레틴뿐만 아니라 팟캐스트와 음성 플랫폼 라이브 오디오 룸스에도 사용되도록 서비스를 점차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샌드박스가 오픈한 색다른 편의점

MCN 기업 샌드박스네트워크(이하 샌드박스)가 편의점을 오픈했다. '갈 수 있는 편의점이 GS25, CU, 세븐일레븐, 이마트24 말고 또 생기는 건가?'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곳은 진짜 편의점은 아니니 오해하지 말길 바란다.

이름은 ‘샌박 편의점’. 이곳은 샌드박스가 야심 차게 준비한 샌드박스의 세계관을 활용한 오프라인 팝업 전시회다.

샌드박스
샌드박스

샌박 편의점은 요즘 제일 핫한 장소, ‘더 현대 서울’에 위치했다. 이곳은 샌드박스의 첫 오프라인 전시회이자 최초의 콘텐츠 팝업 전시회로 많은 팬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고 있다.

편의점은 샌드박스 인기 크리에이터들의 세계관을 편의점이라는 콘셉트로 꾸며졌다. 다양한 포토존과 도티 청정수, 유병재 누렁니캔디, 햄연지 추천라면 등 크리에이터와 연관된 다양한 아이템들을 만나볼 수 있다.

특별히 이곳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 굿즈도 있다. 최근 맥심 화보 표지 모델까지 점령한 매드몬스터 굿즈와 이호창 김갑생할머니김, 최준 쉼표머리부채 등의 굿즈를 샌박 편의점에서 구매할 수 있다.

전시는 7월 2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다. 특히, 60억 포켓몬스터들은 매드몬스터의 포토존과 굿즈를 즐기러 꼭 방문해보길 바란다.

매드몬스터 인스타그램
매드몬스터 인스타그램

Z세대가 사진 꾸미는 방법

필자는 스마트폰에서 사진을 편집하기 위해 여러 앱을 다운받아 사진을 편집하곤 했다. 기능 별로 사진 효과는 A 앱, 스티커 붙이기는 B앱, 필터는 C앱을 사용했다.

아이폰에 마크업이라는 사진을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이 있지만 사용하기에는 조금 불편했다. 작은 화면을 손으로 터치하다 보니 섬세한 효과를 넣기는 어려웠다.

하지만 최근 아이폰의 사진 편집 기능 마크업이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Z세대를 중심으로 아이폰 마크업을 활용한 사진 꾸미기가 유행처럼 번지기 시작한 것이다. 숏폼 동영상 플랫폼 틱톡에서는 마크업 해시태그 조회 수가 57만 회를 넘기도 했다.

틱톡 ‘마크업’ 검색 화면
틱톡 ‘마크업’ 검색 화면

Z세대는 마크업을 인물 사진을 꾸미는 데 활용하고 있다. 인물의 가장자리를 점선으로 표시하고, 다양한 도형을 그리는 등 사진의 빈 공간을 채우는 데 적극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마크업 도구 중에서는 색연필 도구가 가장 인기가 많다. 색연필 특유의 질감이 예쁘게 표현되기 때문이다. 트위터에서 #마크업을 검색해보면 마크업 기능을 활용해 다양하게 꾸며진 아이돌 사진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트위터 이용자들이 올린 마크업 게시물
트위터 이용자들이 올린 마크업 게시물
home 유주희 기자 stor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