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클리 리포트 41호] 곧 한국에도 상륙… 인스타그램에 이 기능이 생겼다, 대박이다

2021-08-03 09:26

add remove print link

오디오를 텍스트로 변환하는 기능 릴스에 탑재
일단 영어권부터 사용… 곧 한국에도 상륙할 듯

※ '위클리 리포트'가 매주 화요일 여러분을 찾아갑니다. '위클리 리포트'는 전 세계 디지털 콘텐츠의 최신 동향을 알리는 코너입니다. 미디어부터 소셜 플랫폼에 이르기까지 각종 디지털 콘텐츠 세상이 어떻게 바뀌는지 들여다보겠습니다. 위키트리는 미래를 이끄는 미디어가 되기 위한 노력의 하나로, 디지털 콘텐츠 트렌드를 분석하는 ‘소셜미디어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최신 자료를 위키트리 독자 여러분과 함께하고자 합니다.

인스타그램 릴스, 이제는 최대 60초까지?

숏폼 영상을 둘러싼 SNS 플랫폼 간의 경쟁이 뜨겁다. 유튜브의 쇼츠, 틱톡, 인스타그램 릴스, 네이버 블로그 모먼트 등 우리에게 알려진 숏폼 영상 플랫폼만 하더라도 그 수는 정말 다양하다.

그렇다 보니 숏폼 영상 플랫폼들은 업데이트를 진행하며 이용자 확보에 나서고 있다. 특히 틱톡은 동영상으로 이력서를 만들어 보낼 수 있는 서비스를 시작했으며 최대 15초로 제한돼 있던 영상의 길이를 3분까지 늘리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 공식 인스타그램, 땡깡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공식 인스타그램, 땡깡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 릴스도 기존 최대 30초로 제한돼 있던 영상의 길이를 최대 60초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도록 업데이트됐다.

인스타그램 트위터
인스타그램 트위터

릴스의 업데이트 내용은 이뿐만이 아니다. 릴스에 오디오를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캡션 스티커 기능’도 추가됐다.

인스타그램은 릴스 내 캡션 스티커 기능을 활용해 청각 장애인이나 소리 없이 앱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의 편의성을 향상했다. 현재 캡션 스티커는 소수의 영어권 국가에서만 사용할 수 있지만, 더 많은 국가로 확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용자들에게 양질의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SNS 플랫폼 간 선의의 경쟁이 어디까지 이어질지 귀추가 주목된다.

인스타그램 릴스
인스타그램 릴스

2022년 이모지, 이렇게 달라집니다

이모지에 대해서 들어본 적이 있는가? 이모지는 일본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에서 시작된 그림문자다. 지금은 대부분의 스마트폰 및 PC 등 다양한 환경에서 사용되고 있는 기능이다. 여러 문자를 조합해 사용하는 이모티콘과는 달리, 그림 형태의 문자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이다.

에디터도 스마트폰으로 사람들과 대화할 때 이모지를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이모지로 그 당시의 기분을 표현하기도 하며 날씨, 동물, 음식 등 적절한 상황에 자주 사용한다.

이런 이모지를 관리하는 유니코드 협회가 내년에 업데이트될 새로운 이모지를 발표했다. 지난 17일, 이모티콘 검색 엔진 이모지피디아(Emojipedia)는 유니코드 협회가 발표한 이모지 초안 이미지를 공개했다. (이모지피디아 블로그)

이번 업데이트에는 최신 트렌드나 젠더 이슈를 반영해 큰 화제를 모으기도 했다.

이하 이모지피디아
이하 이모지피디아

가장 큰 특징으로는 ‘왕관 쓴 사람’의 성별이 정해져 있지 않다는 것이다. ‘왕관 쓴 사람’은 기존의 왕자, 공주 등 외모로 표현되는 성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성별이 구분되지 않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임신한 남성에 대한 이모지도 추가됐다. 이는 성 소수자에 대한 고정관념과 인식 변화를 반영한 이모지다. 이모지피디아는 이에 대해 “트랜스젠더 남성을 비롯해 여성도 남성도 아닌 사람 역시 임신이 가능하다는 것을 인정하기 위함”이라고 설명했다.

유니코드 협회는 성 중립적인 이모지에 대해 새로운 시도를 해왔다. 2020년에는 턱시도를 입은 여성, 수염이 없는 산타, 면사포를 쓴 남성 등 다양한 성적 가치를 반영한 이모지가 추가된 적 있다.

또한, 이번 이모지 업데이트에서 K-손가락 하트가 추가됐다. K-손가락 하트는 최근 글로벌 트렌드로 떠오른 K-POP 아티스트의 영향을 받아 탄생한 것으로 보인다. 세계 공용 이모지에 한국을 대표하는 이모지가 추가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전했다.

이번에 공개된 이모티콘은 추후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며, 다음달 최종 승인을 받는다면 내년 초부터 사용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과몰입, 함께해요! ‘믹스버스 마케팅’

요즘 MZ세대의 최대 관심사는 단연 ‘부캐’라고 말할 수 있다. 부캐는 부캐릭터의 줄임말로, 연예인 등 셀럽이 새롭게 선보이는 제2의 페르소나다. 잘 만들어진 부캐의 세계관은 MZ세대의 과몰입을 끌어내며 그들의 온라인 놀이판이 되곤 한다.

온라인에서 시작된 부캐 열풍은 오프라인으로 번지기 시작했다. 최근 유통업계에서 부캐의 가상 세계관이 온라인에서 그치지 않고 현실 세계에서도 반영되는 ‘믹스버스 마케팅’이 화두로 떠오른 것이다. 믹스버스는 가상과 현실의 세계관(Universe)을 섞는(Mix)다는 뜻으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자유자재로 넘나드는 MZ세대를 타깃으로 한 마케팅을 의미한다.

네이버 쇼핑라이브
네이버 쇼핑라이브

한 예로 유튜브 채널 ‘피식대학’의 가상 세계관 중 하나인 ‘한사랑산악회’는 수많은 라이브커머스에 출연한 적이 있다. 특히 한사랑산악회가 동원과 콜라보한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은 조회 수 65만 회 이상을 기록하며 폭발적인 반응을 끌어냈다.

LIVE11
LIVE11

지난 3월에는 B대면데이트 최준과 11번가의 협업으로 진행된 라이브커머스 방송이 MZ세대 사이에서 입소문을 탔다. 생방송 당시 동시 접속자 수 최고 17만 명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그런가 하면 성경식품은 지난 5월 김갑생할머니김과의 콜라보를 통해 김 제품을 실제로 출시하기도 했다. 김갑생할머니김은 유튜브 ‘피식대학’의 재벌 3세 캐릭터 이호창 본부장이 소속된 가상의 기업이다.

“이호창 본부장의 '김갑생할머니김'이 진짜로 출시됐습니다” (사진) 개그맨 이창호 부캐 '이호창'이 만든 회사 '김갑생할머니김'
위키트리 | 세상을 깨우는 재미진 목소리

'김갑생할머니김' 해시태그 검색 결과 / 인스타그램
'김갑생할머니김' 해시태그 검색 결과 / 인스타그램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롯데백화점은 본점 지하 1층 식품관에서 ‘김갑생할머니김 팝업스토어’를 열기도 했다. 김갑생할머니김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그대로 재현한 롯데백화점의 팝업스토어는 그 자체로 인스타그래머블했고, MZ세대의 폭발적인 반응과 함께 다수의 방문 인증샷을 이끌어냈다.

이처럼 유통업계는 MZ세대가 가상의 세계관에 과몰입하는 것을 완벽히 이해하고 이를 제대로 활용하고 있다. 부캐와의 콜라보를 통해 현실에서의 새로운 경험까지 제공하면서 MZ세대의 눈도장을 톡톡히 찍고 있다.

home 허주영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