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보] 검찰 출석한 이재명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현장, 역사에 기록될 것”

2023-01-10 10:45

add remove print link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검찰 출석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현장, 역사에 기록될 것”

10일 검찰에 출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뉴스1
10일 검찰에 출석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입장을 밝히고 있다 / 뉴스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의혹' 사건과 관련한 조사를 받기 위해 10일 오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도착했다.

이 대표는 성남지청 정문 앞 도로에서 차량에서 내린 뒤 지지자들과 악수하며 성남지청 본관 건물 앞에 마련된 포토라인까지 걸어서 이동했다.

이 대표는 취재진에게 소환 조사에 대한 입장도 밝혔다.

이 대표는 "소환 조사는 정치검찰이 파 놓은 함정이라는 것을 잘 알고 있다. 특권을 바란 바도 없고, 잘못한 것도 없고, 피할 이유도 없으니 당당하게 맞서겠다"라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검찰 소환이 유례없는 탄압인 이유는 헌정사상 최초의 야당 책임자 소환이어서가 아니다. 이미 수년간 수사해서 무혐의로 처분된 사건을 다시 끄집어내 없는 사건을 만드는, 없는 죄를 조작하는 사법 쿠데타이기 때문이다"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검찰은 그동안 정권의 시녀 노릇을 하다가 이제 권력, 정권 그 자체가 됐다. 검찰 공화국의 이 횡포를 이겨내고 얼어붙은 정치의 겨울을 뚫어내겠다. 당당하게 정치검찰에 맞서 이기겠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 헌정사 초유의 현장 그 자리에 서 있다. 무리한 정권의 역주행을 이겨내고 역사는 전진한다는 명백한 진리를 증명한 역사의 변곡점으로 기록되기를 바란다"라고 덧붙였다.

home 손기영 기자 sky@wikitree.co.kr

NewsCh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