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중독'부터 '더 글로리'까지... 임지연의 대표작을 모아봤습니다

2023-03-25 00:11

add remove print link

'더 글로리'에 출연한 배우 임지연
영화, 드라마 대표 6작품 정리

1990년생인 임지연은 만 23세인 2014년 영화 '인간중독'으로 데뷔했다. 그 후 꾸준히 연기 활동을 하다 지난해 넷플릭스 ‘더 글로리’에 출연하며 '악역' 포텐을 터뜨렸다. 팬들이 임지연의 인생 캐릭터로 꼽는 주요 작품을 정리했다.

1. '인간중독'

영화 '인간중독' 스틸컷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제공
영화 '인간중독' 스틸컷 / 넥스트엔터테인먼트월드 제공

한국예술종합학교 재학 때부터 꾸준히 독립영화에 출연하면서 두각을 드러낸 임지연이 연예 소속사에 들어가 찍은 첫 작품이다.

베트남전이 막바지로 치달아 가던 1969년을 배경으로 군 관사 안에서 벌어지는 남녀의 비밀스러운 사랑을 그린다. 간호사 종가흔을 연기한 임지연의 상대는 송승헌이다. 임지연은 강력한 노출 연기를 완벽하게 소화하며 신예 스타로 순식간에 떠올랐다. 임지연에게 2014년 대종상 여우 신인상을 안긴 작품이다.

2. '간신'

영화 '간신' 스틸컷 / 롯데 엔터테인먼트 제공
영화 '간신' 스틸컷 / 롯데 엔터테인먼트 제공

2015년 5월 민규동 감독의 영화 '간신'에서 아버지의 복수를 위해 궁에 들어온 백정 단희를 연기했다. 조선시대 연산군 시절이 배경이다. 미녀를 바쳐 왕을 쥐락펴락하려 한 간신들의 치열한 권력 다툼을 그린다. 임지연은 파트너였던 이유영과 동성애 연기를 선보였다. 다만 전작인 '인간중독'에 이어 과도한 노출 연기에 집중한다는 비판이 일각에서 나오기도 했다.

3. '상류사회'

'상류사회'에 출연할 당시의 임지연 / SBS '상류사회' 스틸컷
'상류사회'에 출연할 당시의 임지연 / SBS '상류사회' 스틸컷

2015년 6월 SBS 드라마 '상류사회'에서 서브 여주인공 이지이를 연기했다. '상류사회'는 재벌가와 평범녀의 사랑이라는 다소 뻔한 소재를 다루지만 그 과정에서 묘한 러브라인을 선사해 시청자들로부터 흥미를 끌었다. 동 시간대 경쟁작인 MBC 드라마 '화정'과 치열한 순위 경쟁을 벌였다. 마지막 화는 자체 최고 시청률인 10.1%(닐슨코리아 기준)를 기록하며 유종의 미를 거뒀다.

임지연은 극 초반 어색하고 다소 튀는 연기로 위화감이 돈다는 반응까지 받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캐릭터에 어울리는 발랄하고 상큼한 매력으로 좋은 평을 얻었다.

4. '불어라 미풍아'

'불어라 미풍아'에 출연할 당시의 임지연 / MBC '불어라 미풍아' 스틸컷
'불어라 미풍아'에 출연할 당시의 임지연 / MBC '불어라 미풍아' 스틸컷

2016년 MBC 드라마 '불어라 미풍아'에서 탈북자 김미풍으로 출연했다. 김미풍은 평양 출신 엘리트에서 '흙수저' 탈북자로 전락하지만 굴하지 않고 당당하게 세상에 맞서는 인물이다. '불어라 미풍아'는 53회짜리 장편이었지만 끝날 때까지 이전 캐릭터를 떠올리게 하지 않을 만큼 안정적인 연기를 선보였다.

5. '종이의 집'

넷플릭스 '종이의 집'에 출연한 임지연 / 임지연 인스타그램
넷플릭스 '종이의 집'에 출연한 임지연 / 임지연 인스타그램

임지연의 첫 넷플릭스 출연작이다. '종이의 집'은 통일을 앞둔 한반도에서 천재 전략가 교수(유지태)와 은행 강도단이 벌이는 기상천외 인질극을 담았다. 파트 2부터 출연한 임지연은 교수의 충실한 조직원인 서울을 연기했다. 출연 시간은 짧았지만 극에 긴장감을 불어넣어 파트 1의 혹평을 뒤집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했다.

6. '더 글로리'

'더 글로리'에 출연한 임지연 /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더 글로리'에 출연한 임지연 / 넷플릭스 인스타그램

지난해 김은숙 작가의 신작인 넷플릭스 '더 글로리'에 악역 박연진으로 캐스팅됐다. 해당 인물은 학창 시절 주인공 문동은(송혜교)에게 학교 폭력을 가하며 그를 벼랑 끝으로 내몬다. 대학교 졸업 후 기상캐스터로 일하며 남편, 딸과 행복한 생활을 영위하지만, 문동은에 의해 과거 행적이 밝혀져 모든 것을 잃고 감옥에 간다.

임지연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애교 섞인 웃음을 흘리는가 하면, 때로는 잔인한 얼굴을 숨기지 않고 드러내는 등 표독스러운 연기로 주목을 받았다. 지난 10일 시즌 2가 공개돼 국내외 시청자들의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home 이범희 기자 heebe904@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