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 손 쓰다듬는 정국...” 해외발 '열애설'의 실체 (+사진·영상)

2023-05-31 10:32

add remove print link

해외 팬들, 국내 아이돌 멤버 합성 사진·영상 유포
국내서도 진위 여부 관심...팬들 분노하기도

국내 아이돌 멤버 합성 사진 및 영상 유포가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BTS(방탄소년단) 정국, 블랙핑크 리사 / 뉴스1
BTS(방탄소년단) 정국, 블랙핑크 리사 / 뉴스1

최근 인스타그램, 틱톡 등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는 방탄소년단 멤버 정국과 블랙핑크 멤버 리사가 합성된 영상이 확산했다.

정국과 리사의 모습을 합성한 영상 / 이하 인스타그램
정국과 리사의 모습을 합성한 영상 / 이하 인스타그램

지난 30일 한 해외 팬이 공개해 확산한 영상에는 리사와 정국이 나란히 앉아 있는 모습이 담겨 있다. 특히 영상에는 정국이 리사의 손을 쓰다듬고 두 사람이 눈을 맞추는 모습까지 포함돼 놀라움을 유발했다.

리사와 정국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또 다른 영상에는 이들 두 사람의 모습을 합성한 사진을 편집한 모습이 담겨 있다. 특히 영상 속에는 무대의상 및 일상복 차림의 두 사람이 머리를 맞대고 어깨동무하는 등 다정한 연인 같은 이미지를 뿜어내 이목을 집중시켰다. 해당 계정에는 리사와 정국의 열애를 암시하는 게시글이 다수 발견되기도 했다.

정국. 리사 구글 검색 이미지 / 구글
정국. 리사 구글 검색 이미지 / 구글

나아가 '구글' 검색 창에 리사와 정국의 이름을 검색하자 두 사람을 합성한 사진이 쏟아져 나왔다. 두 사람을 합성한 사진에는 유포된 영상처럼 정국과 리사가 실제 연인 같은 분위기를 자아내는 모습이 포함돼 놀라움을 더 했다.

이에 일부 팬들과 누리꾼들은 국내 포털 사이트 네이버, 네이트 등을 통해 해당 사진과 영상의 진위여부를 묻기도 했다.

관련 네이버 지식인 게시글 / 이하 네이버 지식인
관련 네이버 지식인 게시글 / 이하 네이버 지식인

당시 한 팬은 '리사와 정국'이라는 제목의 게시글에서 "유튜브 보면 정국이 리사 좋아하고 둘이 커플이라던데 진짜인가요?"라며 "리사랑 정국이랑 셀카 찍은 것도 있던데... 꼭 답변 부탁드린다"고 간청했다.

답변을 남긴 누리꾼들은 "외국 팬들이 우리나라보다 엮는 거 더 심한 것 같다", "외국 팬들이 짜깁기해서 엮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네이트판과 온라인 커뮤니티 '더쿠'에도 관련 게시글이 게재되자 국내 누리꾼들은 "정국이 블핑 시상식 때 리액션 잘해주니까 그 이후로 더 급격히 엮어대는 느낌..", "정국은 아이유랑 엮인 것도 조회수 엄청 높던데", "정작 같이 한 건 하나도 없다", "정말 합성 잘했더라 외국 커플 같아", "아직도 합성..." 등의 댓글을 남겼다.

해당 계정에 게재된 열애설 관련 증거 사진
해당 계정에 게재된 열애설 관련 증거 사진

한편 기존 사진이나 영상에 또 다른 사진을 합성하는 '딥페이크(deepfake)'를 이용한 허위 영상물 등을 반포하면,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 원 이하의 벌금에 처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해 지난 2020년 12월에는 해외 SNS를 통해 가수 150여 명의 얼굴을 불법으로 합성한 사진을 유통해 판매한 10대가 구속되기도 했다.

또 일부 팬들의 삐뚤어진 팬심은 사실과 다른 허위 사실로 아티스트의 명예를 훼손해 민형사상 법적 조치가 취해질 수 있다.

home 강민선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