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여대 물리치료학과, MAUM보건돌봄 융합전공 비교과프로그램 운영

2024-08-05 15:04

add remove print link

“하남종합사회복지관 『어르신 건강관리를 위한 MAUM보건돌봄 활동』”

광주여자대학교(총장 이선재) 물리치료학과와 치위생학과, 간호학과는 지난 2일 하남종합사회복지관(광주광역시 광산구)에서 MAUM보건돌봄 융합전공 비교과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5일 밝혔다.

하남종합사회복지관은 2024년 통합돌봄 영구임대 틈새돌봄사업에 선정되어 관내 ‘건강활력소’를 개소하여 운영 중이며, 지난 7월 26일 MAUM보건돌봄 전문인재 양성을 위한 프로그램 개발·운영에 따른 상호 협력을 통한 업무협약을 체결한 기관이다.

본 비교과프로그램은 광주여대 보건계열 3개 학과가 함께 어르신의 건강 상태를 평가하여 전공 통합돌봄 서비스를 직접 제공하고 타 직군의 평가 관찰을 통해 직군 간의 이해를 돕고자 ‘어르신 건강관리를 위한 MAUM보건돌봄 활동’을 기획했으며, 하남종합사회복지관 이용자인 어르신 19명을 대상으로 MAUM보건돌봄 융합전공(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 간호학과) 학생 16명이 참여했다.

어르신의 경우, 근감소증(sarcopenia)으로 인해 근육의 양과 근력, 근 기능이 감소하여 당뇨병이나 고지혈증 등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하거나 일상생활의 활동 능력이 저하되어 낙상도 발생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신체적 기능 저하뿐만 아니라 인지 기능 저하, 구강 청결 기능 감소 등 다양한 건강기능 저하를 확인할 수 있다.

물리치료학과는 근감소증, 인지능력에 따른 운동 반응, 폐 기능, 신체활동 능력을 평가한 후 낙상 예방 운동프로그램을 진행했고, 치위생학과는 치면세균막 평가 및 구강 수분 측정, 설압 측정을 통해 개별 맞춤형 교육을 진행했고, 간호학과는 인지 기능 및 치매 여부를 알아보는 평가를 했으며, 각 학과 교수는 평가 실무능력을 높이기 위해 사전교육을 진행하고 프로그램 진행 시 타 학과의 평가를 관찰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했다.

상기와 같이 다학제 MAUM보건돌봄서비스를 직접 제공함에 따라, 65세 이상 어르신(남자 7명, 여자 9명)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매우 높았는데, ‘매우 만족’으로 응답한 경우는 ▲ 프로그램 소요 시간 68.8% ▲ 측정 및 평가 내용 81.3% ▲ 프로그램 운영 인력 93.8% ▲ 낙상 예방 운동 교육 93.8%로 나타났고, 그 외 응답은 모두 ‘대체로 만족’으로 나타났으며 기타 의견은 ‘프로그램이 계속 진행되면 좋겠다.’,‘다음에 또 참여하고 싶다.’,‘프로그램이 대체로 유익하였다.’ 등 다양한 의견이 있었다.

이와 더불어, 본 활동에 참여한 학생의 만족도(16명)에서 ▲ 프로그램 안내의 도움 ▲ 학습활동에 도움 ▲ 학습 동기 유발에 도움 ▲ 실제 학습활동에 활용 계획 ▲ 프로그램 운영 기간의 적절성 ▲ 프로그램 장소 및 기자재 사용 만족 ▲ 다른 학생들에게 추천 ▲ 전반적인 만족도를 포함한 모든 항목에서 ‘매우 그렇다’로 100% 응답함으로 인해 모든 학생이 매우 만족하였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타 의견은 ‘프로그램이 정기적으로 운영되었으면 좋겠다.’,‘좋았다.’ 등의 의견이 있었으며 학생과 어르신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향후 프로그램 운영 시 복지시설 환경 특성과 어르신 동선 편의를 고려한 평가도구를 선정할 계획이다.

프로그램에 참여한 물리치료학과 3학년 이○화 학생은 “비교과프로그램이 외부 어르신 복지시설에서 봉사활동도 같이 할 수 있게 운영되어 의미가 있었고, 기존에 배웠던 전공지식을 통해 어르신 낙상위험 정도를 평가함에 따라 물리치료 전공능력에 도움이 되었다. 그리고 타 학과의 평가도 함께 볼 수 있어서 흥미로웠고, 종합적인 어르신 건강관리를 해드리는 것 같아 뿌듯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치위생학과 4학년 김○지 학생은 “교수님과 함께 어르신 구강검사와 교육을 하면서 어르신 구강건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었고, 어르신께서 교육을 주의 깊게 들어주시고 감사해하시는 모습에 매우 좋았다. 다른 학과와 함께 어르신 건강관리서비스를 제공함에 따라 어르신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서 앞으로도 지속적인 운영이 되길 기대한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간호학과 3학년 정○선 학생은 “간호학과와 물리치료학과, 치위생학과가 함께 어르신 건강관리을 위해 봉사활동을 함에 따라 어르신의 만족도도 매우 높고, 타학과의 평가를 함께 관찰할 수 있어 색다른 경험이었다. 본 비교과프로그램은 효령노인복지타운(2회)에 이어 세 번째로 반복 진행되어 타 직군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본 비교과프로그램은 여름방학 동안 효령노인복지타운(광주광역시 북구, 7월 16일과 17일)과 하남종합사회복지관(광주광역시 광산구, 8월 2일)에서 진행한 ‘어르신 건강관리를 위한 MAUM보건돌봄 활동’을 통해 MAUM보건돌봄의 현장 전공실무능력을 향상시키고 타 직군간의 이해도를 높이는 데 기여했으며, 또한 물리치료학과에서 MAUM보건돌봄 활동을 브이로그 형태의 영상으로 제작한 후 각 복지시설과 공유하여 SNS 활용을 통해 『광주여자대학교 MAUM보건돌봄 전문 인재 양성』을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할 계획이다.

끝으로 물리치료학과는 본 활동을 통해 어르신과 참여학생들이 매우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어 MAUM보건돌봄 전문 인재 양성에 대해 적극적인 홍보를 하고자 타 복지시설까지 운영 확대를 고려할 것이며, 앞으로도 MAUM보건돌봄 현장실무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을 위해 MAUM보건돌봄 융합전공 학과와 긴밀한 협의를 실시할 계획이다.

home 노해섭 기자 noga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