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게 다 들어가” 국민 간식 붕어빵 종류 13가지

2017-11-16 11:50

add remove print link

겨울을 알리는 길거리 대표 간식은 단연 붕어빵이다.

셔터스톡
셔터스톡

겨울을 알리는 길거리 대표 간식은 단연 붕어빵이다. 1930년대쯤 한국에 등장한 붕어빵은 1990년대 과거 향수를 자극하는 간식으로 길 위에 다시 등장했다.

붕어빵은 2017년 현재까지도 사랑받고 있다. 변한 것도 있다. 긴 시간을 걸치면서 종류가 많아졌다는 점이다.

반죽 재료부터 속 재료와 모양, 온도 등 다양해진 붕어빵을 정리해봤다.

1. 고전: 팥

플리커
플리커

붕어빵계의 시초이자 고전적인 존재다. 밀가루 기본 반죽에 단팥으로 만든 속 재료를 꽉 채워 구웠다. 세월이 아무리 흘러도 '정통 팥' 붕어빵은 계속 사랑받고 있다.

2. 야채

셔터스톡
셔터스톡

야채 호빵이 유행할 무렵 등장한 붕어빵이다. 채소류를 버무려 만든 속재료로 가득 차 있다. 팥 붕어빵보다 조금 비싸기도 하다.

3. 슈크림

이하 플리커
이하 플리커

야채 붕어빵이 등장한 후 나타났다. 따뜻한 붕어빵에 슈크림이 부드럽게 나온다.

4. 피자

피자 호빵이 유행하면서 등장했다. 야채 붕어빵이 채소류로 차 있다면, 피자 붕어빵은 토마토소스와 치즈로 피자 흉내를 냈다.

5. 고구마(희귀템)

인스타그램 gkdltnd
인스타그램 gkdltnd

쉽게 만나볼 수 없는 붕어빵이다. 서울 숙대 입구 인근에 있는 푸드트럭과 서울 신림동 인근에서 판다고 알려졌다. 자색 고구마가 들어간 반죽에 속 재료로는 잼이 들어간다. 가격은 3개 1000원으로 저렴한 편이다.

6. 아이스크림

빙그레 홈페이지
빙그레 홈페이지

가까운 편의점과 마트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오랜 친구, 붕어빵 모양 아이스크림이다. 팥·야채 붕어빵만큼 오래됐다.

바삭해 보이지만 사실은 눅눅한 빵 사이로 바닐라 맛 아이스크림과 단팥이 꽉 차 있다. 최근 녹차 맛과 고구마 맛도 출시됐다.

7. 고급 아이스크림

이하 셔터스톡
이하 셔터스톡

붕어빵 모양 콘에 아이스크림을 넣어 파는 형태다. 여러 가지 토핑을 얹어 먹을 수 있다. 가격은 일반 붕어빵 아이스크림의 3배쯤 된다.

8. 토스트

플리커
플리커

지하철역에서 쉽게 볼 수 있는 H 업체의 붕어빵이다. 모양은 붕어빵이지만, 토스트라고 한다. 피자 맛이 특히 인기다.

9. 홈메이드

유튜브, CarrieAndToys

붕어빵 모양 틀로 집에서 붕어빵을 만들어 먹는 경우다. 먹는 재미만큼 만드는 재미가 쏠쏠하다고 한다. 속 재료를 취향에 맞게 고르는 게 가장 큰 장점이다.

10. 영국서 팔림

CJ푸드빌 한식 전문브랜드 비비고는 영국 런던 중심가에 있는 소호(Soho)점에서 붕어빵을 팔았다. 가격은 1만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한국 길거리에서 파는 붕어빵보다 크기가 크고 바닐라 아이스크림과 견과류, 블루베리를 곁들였다.

11. 프랑스 다녀옴

뉴스1
뉴스1

빵의 나라 프랑스 콘셉트로 만든 붕어빵이다. 빵 부분을 페이스트리로 만들어 바삭한 맛을 강조했다.

12. 자이언트

유튜브, 밴쯔

SNS와 먹방 유튜버 사이에서 화제 된 대왕 붕어빵이다. 이 붕어빵이 등장한 후 먹방 유튜버들은 '대왕 붕어빵 다 먹기 인증 방송'을 했다.

13. 미니

플리커
플리커

일반 붕어빵의 3분의 1 정도 되는 작은 붕어빵이다. 안에 들어가는 속 재료는 팥, 슈크림 등이다. 예쁘게 포장해 선물하기도 좋다.

home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