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트리 선정 2017년 10대 유튜버

2017-12-21 15:10

add remove print link

위키트리가 2017년을 장식한 유튜버 10인을 선정했다.

올해 '장래희망 톱5'에 새롭게 진출한 직업군이 있다. 바로 '유튜버'다.

유명 유튜버들을 모르면 10·20세대와 소통하기 어려울 정도다. 화장법을 배우고 싶은가? 게임 스킬을 연마하고 싶은가? 유튜브에 검색하면 나온다.

유튜브엔 오락거리도 넘친다. TV 채널에서는 보기 힘들었던 기발하고 재밌는 영상들이 무궁무진하다.

올 한 해, 위키트리 독자들 사이에서 화제가 됐던 유튜버 10인을 추려봤다.

1. 제이플라

유튜버 제이플라(J.Fla)는 '커버 곡' 장인이다. 2017년 한국 여성 유튜버 중 1위를 차지한 인물이기도 하다.

제이플라가 급성장한 계기는 지난 1월 올린 '셰입 오브 유(Shape of you)' 커버 영상이다. 이 영상은 1억 2657만 회 이상 재생됐다.

이하 유튜브, JFlaMusic

12월 기준 제이플라 구독자 수는 500만 명을 넘겼다. 그는 지난 6월 구글로부터 '골드 플레이 버튼'을 받았다며 자랑하기도 했다. 구글은 구독자 100만 명을 넘은 유튜버에게 '골드 플레이 버튼'을 수여한다.

2. 보물섬

보물섬은 개그맨 지망생이었던 대학 선후배 3명이 모여 만든 유튜버 그룹이다. 강민석, 김동현, 이현석 씨가 주인공이다.

보물섬을 유명하게 한 영상은 배우 김상중 씨 성대모사다. 단순한 성대모사가 아니라 성대모사를 하면서 카페나 분식 주문을 하는 게 웃음 포인트다.

이하 유튜브, 보물섬

가장 인기 많은 동영상은 지난 7월 게재된 '쇼미더머니 래퍼 성대모사!' 영상으로 249만 회 이상 재생됐다.

3. 이사배

이사배가 다른 뷰티 유튜버와 다른 점은 화장으로 '유명 인물 얼굴'을 복사한다는 점이다. 초반에는 화장법을 배워보는 내용이었지만, 점점 싱크로율이 높아졌다.

가장 높은 싱크로율을 자랑한 건 지난 9월 공개된 '선미 가시나 메이크업'이다.

이하 유튜브, RISABAE

영화 '범죄도시' 주인공인 장첸 메이크업 영상은 실제로 장첸을 연기한 배우 윤계상 씨가 직접 봤다고 해서 화제가 되기도 했다.

4. ASMR 뽀모

ASMR은 '자율 감각 쾌락 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을 뜻한다. ASMR 유튜버는 심리적 안정을 유도하는 소리나 영상을 제작해 올린다.

그중 뽀모(Ppomo)는 올해 ASMR 붐과 함께 가장 주목받은 유튜버다. 다양한 콘셉트로 ASMR 영상을 만드는 게 뽀모의 특징이다.

뽀모는 올해 유행한 슬라임 영상은 물론, 입소리, 파우더 소리, 몸속에서 나는 소리 등을 제작해 주목받았다.

이하 유튜브, ASMR PPOMO 뽀모

5. 장삐쭈

장삐쭈의 매력은 '병맛 더빙' 이상이다. 장삐쭈는 독특한 말투로 학생부터 직장인들이 마주하는 현실, 각종 일상생활에서 공감할 수 있는 내용을 묘사한다.

이하 유튜브, 장삐쭈

유튜브에서 화제 된 그는 최근 tvN 'SNL 코리아 시즌9'에 진출하기도 했다.

6. 박막례

박막례 할머니는 지난 1월 유튜버인 손녀 유라 씨와 함께 여행했던 영상이 공개된 후 본격적인 유튜버로 나섰다.

박막례 할머니 특유의 사투리와 찰진 욕은 유튜브 방송 시청자들에게 신선하게 다가왔다.

유튜브, 박막례 할머니 Korea Grandma

박막례 할머니는 지난 9월 구독자 10만 명 이상인 유튜버에게 주는 '실버 플레이 버튼'을 받았다. 수상 소감으로 할머니는 "장사하기 전 젊었을 때는 파출부만 다니다가 내가 이런 상을 다 받는다"고 말했다.

7. (구) 캐리 언니, (현) 지니

'캐리 언니'는 유튜브 채널 '캐리와 장난감 친구들'의 간판 진행자다. 캐리 언니 말고도 꼬마 캐리, 엘리 언니 등이 출연한다.

유튜브, CarrieAndToys

강혜진(28) 씨는 초대 '캐리 언니로서 '초통령'으로 군림해왔다. 그러던 지난 2월, 갑자기 '캐리 언니'가 강혜진 씨에서 김정현(24) 씨로 바뀌었다. 갑자기 바뀐 캐리 언니에 시청자들은 아쉬움을 감추지 못했다.

초대 캐리 언니였던 강혜진 씨는 이후 유튜브 채널 '헤이 지니'에서 '지니'로 돌아왔다. 유튜브 채널 '헤이 지니' 구독자는 19일 기준 52만 4055명을 돌파하며 고공행진 중이다.

유튜브, 헤이지니 Hey Jini

8. 김이브와 윰댕

두 사람은 아프리카TV에서 인터넷 방송을 하던 시절부터 절친한 사이이자 각자 업계 1, 2위를 다투는 인기 BJ였다. 올해 두 BJ는 아프리카TV에서 유튜브로 방송 채널을 옮겨 화제가 됐다.

유튜브, 김이브님
유튜브, 윰댕(yum-cast)

두 사람은 뜻하지 않은 일로 주목받았다. 두 사람이 과거 사적인 일로 갈등이 있었다는 내용이다.

급기야 윰댕과 김이브 팬들이 방송 중 댓글로 '진실을 알려 달라'고 요구해 두 사람은 전화 통화하는 모습을 방송에서 일부 공개하기도 했다.

윰댕 남편이자 인기 유튜버인 대도서관 역시 생방송 중 두 사람 사태에 대한 질문을 받기도 했다. 당시 대도서관은 "윰댕님 일은 윰댕님이 알아서 하실 것"이라며 언급을 자제하기도 했다.

9. 밴쯔

밴쯔는 2017년 첫날부터 '액땜'을 해야 했다. 새해맞이 기념 방송에서 누군가가 그의 집으로 짜장면 10그릇을 배달시켰다.

밴쯔는 당시 "새해부터 누가 장난쳤다. 배달 돌려보내면 배달하시는 분이 얼마나 짜증 나겠냐"며 준비한 먹방 음식 대신 짜장면을 먹으며 방송을 했다. 그는 "액땜했다 생각하면 2017년도는 대박 날 것 같아 기분이 더 좋다"고 덧붙였다.

바람이 이루어진 걸까. 밴쯔는 올해 더 '승승장구'했다. 또 올해 그의 유튜브에서 가장 화제 된 영상은 '짜장면 먹방'이었다.

유튜브, 밴쯔

10. 갓건배, 김윤태 그리고 신태일

갓건배와 김윤태, 신태일은 지난 8월쯤 혐오 발언과 살해 협박으로 논란을 빚은 유튜버들이다.

유튜버 갓건배는 먼저 한국 남성을 특정해 비하하는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갓건배 발언에 유튜버 김윤태는 생방송에서 "갓건배를 죽이러 가겠다. 찾아간 주소에 갓건배가 살지 않아도 여성이라면 죽이겠다"고 말했다.

유튜버 신태일은 "갓건배의 얼굴을 찾았다"며 한 여성 얼굴 사진을 공개하고 갓건배에게 공개적으로 욕설을 하기도 했다.

갓건배는 이들 발언에 "신태일, 김윤태를 찾아가 살해하고 불태우겠다"고 대처해 논란이 깊어졌다.

결국, 세 유튜버는 지난 9월쯤 유튜브에서 활동을 정지당했다. 한편, 지난 18일, '갓건배'라는 계정이 다시 유튜브에 등장해 "갓건배가 돌아온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home 편집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