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뱉+뒷광고" 논란에 사과한 문복희, 뜻밖의 반응 쏟아졌다

2021-05-10 08:24

add remove print link

먹뱉 뒷광고 논란 제기됐던 문복희
먹뱉 논란에 대해 해명 영상 올린 문복희

이하 유튜브 '문복희 Eat with Boki'
이하 유튜브 '문복희 Eat with Boki'

유튜버 문복희가 먹뱉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지난 9일 문복희는 유튜브 채널에 '2주년 기념 Q&A 영상'을 올렸다. 네티즌들은 문복희에게 "이제 먹뱉은 안 하는 거냐"고 질문했다.

질문을 받은 문복희는 "먹뱉 진짜 할 말이 많다. 초창기에는 제게 먹뱉 의혹이 생길 줄 아예 상상조차 못 했다. 그 당시에는 노트북으로 편집을 했는데 이틀에 한 편씩 업로드를 하느라 노트북 용량이 부족해서 원본 영상을 다 지웠다. 아예 필요 없다고 생각했다"고 먹뱉 의혹에 대해 해명했다.

이어서 "저는 깔끔한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었다. 지금 업로드하는 원테이크 영상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20분을 먹든 30분을 먹든 10분 내외로 편집을 하려고 한다. 그런 상황에서 먹뱉 의혹이 조금씩 제게 나왔다. 그래서 2020년 1월부터는 원본 영상을 외장하드에 저장해두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복희는 "그럼에도 네티즌들이 순간 캡처본을 올리면서 끊임없이 의혹을 제기했다. 대표적으로 피자 영상 같은 경우에는 그냥 한 입 크게 먹고 입안을 정리하는 부분이었다. 그냥 이에 낀 것을 물티슈로 닦는 건데 기정사실인 것처럼 말하더라. 아무튼 저도 증명할 수 있도록 원테이크 영상을 수개월간 올리고 있고 저는 절대 먹뱉을 하지 않는다"고 마무리했다.

영상을 본 네티즌들은 "진작 이런 영상 찍었어야 했다", "그동안 마음고생 심했을 것 같다", "문복희 힘내라", "이 정도면 믿어야 하는 거 아니냐"며 댓글을 남겼다.

문복희는 구독자 570만을 보유한 먹방 유튜버다. 지난해 8월 유튜버들의 뒷광고 논란이 터지면서 "유튜브 영상에 광고를 표시하면서 정확히 밝히지 않은 점, 광고를 협찬이라 적은 점은 정말 죄송하다. 앞으로 광고 영상에는 반드시 '유료 광고 포함'이라는 문구를 넣겠다"며 사과했다.

이후 네티즌들은 문복희가 먹방 영상을 편집하면서 음식을 먹고 뱉는 행위 일명 ‘먹뱉’을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문복희는 "제가 음식을 먹는 중에 음식물이 입 주변에 묻거나 지저분해 보이지 않도록 신경 쓰고 있다. 아직 제가 부족한 것이 많다 보니 보다 완성도 있는 영상을 위해 전문 편집자 한 명과 함께 하고 있다. 앞으로도 보다 가치 있는 콘텐츠를 만들도록 노력하겠다"며 원테이크 영상을 올려 해명했다.

유튜브, 문복희 Eat with Boki
home 심수현 기자 story@wikitree.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