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경북형 마이스터고등학교 16교 지정

2024-09-25 12:19

add remove print link

‘지역과 함께(Together), 특성화고 재도약(Level up)’을 비전으로 도내 특성화고 16교 지정

경북교육청은 도내 특성화고 48교 중 16교를 ‘경북형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지정했다. 사진은 영주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은 도내 특성화고 48교 중 16교를 ‘경북형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지정했다. 사진은 영주시청에서 열린 업무협약/경북교육청

[경북=이창형 기자]=경북교육청은 도내 특성화고 48교 중 16교를 ‘경북형 마이스터고등학교’로 지정했다고 25일 밝혔다.

경북의 특성화고등학교는 학과 재구조화와 4년 연속 취업률 최고 기록, 5년 연속 전국기능경기대회 우승 등 직업교육 분야에서 우수한 성과를 내며, 중요한 역할을 해오고 있다.

또한, 전국 최초로 해외 우수 유학생 입학 정책을 선도하는 등 경북 직업교육의 우수성을 증명하고 있다.

이번에 경북교육청이 추진하는 ‘경북형 마이스터고등학교’는 기존 특성화고의 정체성을 기반으로 지역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며, 미래 직업교육에 대응하고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새로운 도약을 목표로 한다.

교육부 지정 마이스터고등학교와 별개로 경북교육청이 주관하는 사업인 ‘경북형 마이스터고등학교’에는 특성화고 학교별 △교육 성과(취업률 및 충원율) △협약 실적(경상북도 내 지자체와 관계기관, 산업체와 정주 지원 및 취업 연계) △사업 실적(취업, 충원, 미래 직업교육, 기술․기능 인재 양성) 등의 정량평가와 경북형 마이스터고등학교 지정․운영 위원회의 정성평가 등의 종합적인 평가를 거쳐 선정됐다.

최종 선정된 학교는 △경주공업고등학교 △경주여자정보고등학교 △경주정보고등학교 △신라공업고등학교(경주) △경북과학기술고등학교(김천) △김천생명과학고등학교 △경북하이텍고등학교(안동) △경북생활과학고등학교(구미) △경북항공고등학교(영주) △한국미래산업고등학교(영주) △영천전자고등학교(영천) △상산전자고등학교(상주) △문경공업고등학교(문경) △경북기계금속고등학교(경산) △명인고등학교(성주) △한국펫고등학교(봉화) 등 총 16교다.

이들 학교에는 인사 우대 지원과 실험․실습비 및 운영비 등 재정적 지원을 통해 학생과 교사의 역량을 강화하고, 우수한 기술․기능 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할 계획이다.

경북형 마이스터고는 2024년 ~ 2026년까지 3년간 신청-평가-지정하며, 지정 시 최대 5년간 지원받을 수 있다. 이후에는 성과관리를 통해 일정 수준의 목표를 달성한 경우 재지정받아 지속적인 지원을 받을 수 있다.

home 이창형 기자 chang@wikitree.co.kr